뷰페이지

정부, 사할린 등지 조선인 796명 강제동원 추가 인정

정부, 사할린 등지 조선인 796명 강제동원 추가 인정

입력 2015-07-03 09:25
업데이트 2015-07-03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제강점기 러시아 사할린 등의 조선인 노동자 796명을 정부가 강제동원 피해자로 추가 인정했다.

국무총리실 소속 ‘대일항쟁기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지난해 입수한 사할린 도요하라(豊原)경찰서 작성 문서철 4건을 분석해 이들 문건에 수록된 조선인 명부 866건(중복자 제외 846명)을 ‘위원회가 인정하는 명부’로 상정, 의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들 중 796명은 기존 명부에 등록되지 않았던 사람들이고, 50명은 이미 강제동원이 인정된 사람들이다. 이에 따라 위원회가 인정하는 명부에 등록된 강제동원자의 수는 사할린 지역을 포함해 58만 18명으로 늘었다.

도요하라경찰서가 1941∼1944년 작성한 이들 문서철에는 작업장에서 탈출·도주한 조선인 수배자들의 이름, 출생지, 나이, 인상착의는 물론 작업장 명과 수배 이유, 수배일자, 수배의뢰자 등도 담겨 있다.

이 조선인 수배자들은 사할린을 비롯해 일본 홋카이도, 야마나시현 등에서 동원됐으며 니시마쓰구미·미쓰비시·미쓰이·스미토모 등 현존하는 일본 대기업의 사업장에서 일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위원회가 인정하는 명부에 등록되면 국외 강제동원자에게 지급하는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이번에 등록된 명부는 지금까지 강제동원 증거가 없어 지원금을 신청하지 못했던 유족들이 중요한 증거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