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경환 ‘조기 여의도 복귀설’…與 권력지형 새로 짜나

최경환 ‘조기 여의도 복귀설’…與 권력지형 새로 짜나

입력 2015-07-02 11:34
업데이트 2015-07-02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TK 맹주 다툼’·’崔 비대위’·’조기 전대’…說說說靑 “조기 복귀 안할 것”’경제는 누가 하나’ 비판도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논란이 계속 되면서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여의도 조기 복귀설이 모락모락 나오고 있다.

언뜻 보면 별개의 사안이지만 권력 다툼의 측면에서는 밀접히 연결된 문제다.

최 부총리 조기복귀설은 청와대와 친박계가 고분고분하지 않은 유 원내대표를 ‘축출’하고 집권 반환점을 맞는 8월을 전후해 다시 한번 ‘친위세력’의 결집을 시도한다는 시나리오를 배경으로 한다

그 구심점이 바로 최 부총리라는 것이다.

◇여권 권력재편의 핵, ‘최경환의 귀환’ = 집권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권력 누수 현상을 차단하고 힘 있게 국정을 운영하기 위한 새로운 지도체제를 꾸리는 데 있어 친박계로서는 박 대통령의 ‘복심’(腹心)으로 통하는 최 부총리가 안성맞춤이라는 것이다.

최 부총리와 유 원내대표는 원하든 원치 않든 앞으로 현 여권의 중심세력인 대구·경북(TK)의 차기 맹주 자리를 놓고 대결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현 사태가 그 서막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친박계는 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지난달 25일 곧바로 유 원내대표를 물러나게 할 작정이었지만 일주일이 되도록 성사시키지 못했다. 친박계의 세력이 그만큼 위축됐다는 증거다.

당초 최 부총리는 내년도 예산안을 국회에서 처리하고 연말께 20대 총선 출마를 위해 복귀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많았지만 청와대와 여당의 일부 친박계가 서두른다는 설이 도는 것도 이 때문이다.

최 부총리가 돌아온다면 여권의 권력 지형도에도 변화 가능성이 점쳐진다.

친박 강경파가 이미 지난해 9∼10월께부터 지도부 재편을 위한 시나리오 구상 작업을 시작했다는 얘기도 들린다.

그 중 하나의 시나리오가 이번에 유 원내대표 사퇴로 지도체제를 1차로 흔들고, 2차로 다른 계기를 잡아 친박계 최고위원들이 동반사퇴함으로써 김무성 체제를 와해시키는 방안이다.

이 경우 친박 주류가 최 부총리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옹립하거나, 아니면 아예 전당대회를 새로 열어 기초공사부터 새로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통령 탈당이나 신당 창당을 통한 보수 진영의 재편과 같은 얘기도 여기서 파생한 경우의 수다.

◇오픈프라이머리에 숨은 ‘공천게임’ = 이렇게 김 대표까지 비토하려는 배경에는 새누리당이 ‘국민공천제’라고 명명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이 걸려 있다는 분석도 있다.

오픈프라이머리는 공천에서 청와대의 입깁을 배제하겠다는 시도이고, 이렇게 될 경우 집권 하반기에 당청이 완전히 유리돼 무게중심이 당으로 쏠리면서 결국 ‘식물 정권’이 될 수 있다는 게 현 친박계의 우려다.

친박계는 또 지난 18대, 19대 총선에서처럼 특정 계파가 거의 몰살당하다시피 배제될 수도 있다는 의구심도 품고 있다.

그러한 오픈프라이머리를 김 대표는 지난해 7·14 전당대회 때부터 금과옥조처럼 강조했고, 심지어 지난 4월에는 당 안팎 일부의 반대에도 당론으로 추인해 버렸다.

현실화될지는 여전히 미지수지만 오픈프라이머리가 도입된다면 현역 의원은 적어도 총선 6개월 전에는 기득권을 없앤다는 차원에서 당협위원장도 내놔야 한다. 올해 10월부터는 현역 의원들도 ‘계급장’을 떼고 모두 공천에 매달려야 한다는 의미다.

결국 친박계도 누군가를 새로운 좌장으로 내세워 앞으로 밀려올 공천 싸움에 대비해야 하는 상황인 셈이다.

◇靑 “경제도 중요…최경환 조기 복귀 어렵다” = 청와대는 최 부총리의 조기 복귀설에 대해 가능성이 별로 없는 시나리오라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이 핵심 개혁과제 추진과 함께 경제 활성화에 전력투구하는 상황에서 경제 사령탑이 정치적 이유로 자리를 옮기는 게 맞지 않다는 것이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로 인한 내수 위축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경정예산의 국회 처리도 시급한데다 정기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을 경제 사령탑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점도 조기복귀가 어려운 이유로 꼽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 부총리의 조기 복귀 시나리오는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최 부총리 등 당에서 차출된 장관들이 연말께나 복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새누리당에서도 최 부총리의 조기 귀환에 부정적 시각도 있다. 경제 수장이 경제 전쟁이 한창인 때 물러나는 데 대한 비판인 것이다. 정부 분석을 보더라도 메르스 사태로 수조 원대의 경제 손실이 발생했고, 외부에서는 그리스 부도 사태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신흥 시장까지 집어삼킬 태세다.

그간 인사청문회 전례로 볼 때 후임 부총리가 임명되는 데까지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으며, 그동안 행정 공백의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으로 돌아간다는 지적이다.

여하튼 유승민 사퇴 논란으로 촉발된 여권의 내분 사태가 공천권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다는 것만은 틀림없어 보인다.

여권 사정에 밝은 정치권의 한 인사는 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사태는 단순히 유 원내대표를 사퇴시키는 게 아니라 당권과 총선 공천권이 걸린 문제”라면서 “공천 지분을 누가 쥐느냐를 놓고 앞으로 사생결단식 권력 투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