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5년 장벽 깬 美 흑인 여성 수석 무용수

75년 장벽 깬 美 흑인 여성 수석 무용수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5-07-02 00:10
업데이트 2015-07-02 0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고 발레단 아메리칸발레시어터 미스티 코프랜드 흑인 최초 승급

미스티 코프랜드 메리칸발레시어터(ABT) 발레단 수석 무용수 AP 연합
미스티 코프랜드 메리칸발레시어터(ABT) 발레단 수석 무용수
AP 연합
“내가 두려운 것은 또 다른 흑인 여성이 엘리트 발레단에서 내가 오른 위치에까지 오르는 데 또 다른 20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미국을 대표하는 아메리칸발레시어터(ABT) 발레단의 수석 무용수로 승급한 미스티 코프랜드(33)가 지난해 자서전을 통해 밝힌 말이다. 뉴욕에 기반을 둔 ABT는 웹사이트를 통해 솔로이스트인 그를 수석 무용수로 승급한다고 2일 밝혔다. 75년 역사의 ABT에서 흑인 여성이 수석 무용수에 오른 것은 그가 처음이다.

ABT는 1940년 창단됐지만 지금까지 흑인 여성을 수석에 임명하지 않았었다. 미국의 간판 발레단이면서도 백인이 주류인 고전발레 무대의 경향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었던 것이다.

코프랜드의 승급은 예견돼 왔다. 그의 승급을 예감한 관객들은 지난주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된 ‘백조의 호수’에서 오데트-오딜 역을 맡은 그에게 열렬한 박수와 환호를 보냈다.

미주리주 캔자스시티 출신인 코프랜드는 늦은 나이인 13살 때 발레를 배우기 시작했다. 2000년 ABT에 입단, 2007년 솔로이스트에 임명된 그는 ABT의 주요 작품에 거의 모두 출연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해 왔다.

드문 흑인 무용수인데다, 미국의 어린 발레리나에게는 롤 모델과 같은 존재였다는 점에서도 명성을 얻었다. CBS는 그녀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자신의 자서전에서 “내가 수석 무용수에 오르지 못한다면 사람들은 내가 실패했다고 느낄 것”이라고 적는 등 최고 무용수로 등극하고 싶은 열망과 의지를 공개적으로 드러낸 바 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5-07-02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