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조달청의 ‘인사 실험’… 5급 승진자 과장이 추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0월부터… 사기 진작·조직 활성화

조달청이 오는 10월로 예정된 5급 승진대상자 선발에 ‘과장단 추천제’를 반영하는 인사 실험에 나선다. 눈에 띄는 성과를 내지 못했더라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하게 직무를 수행하는 인재를 발탁, 사기 진작과 조직 활성화를 이끈다는 취지다.

28일 조달청에 따르면 현재 심사(70%)와 시험(30%)으로 뽑는 5급 승진대상자 선발 방식이 올해부터 심사(70%)와 시험(20%), 추천(10%)으로 전환된다. 추천제는 우수 제안 등을 통해 선정하는 ‘특별승진’과 달리 승진후보명부에 들어간 직원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또 논술·기획보고서·요약보고서 등 기획능력평가를 거치는 시험제도와도 차이가 있다. 시험제는 성적(60%)과 승진명부점수(40%)가 반영되면서 후순위자가 시험을 통해 승진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더욱이 시험제는 준비를 위한 업무 공백이 발생하고, 바쁜 부서와의 형평성 문제까지 제기되고 있다.

추천제는 과장이 승진 임용 후순위자 중 개인별 3명을 추천할 수 있다. 이때 과장은 소속 실·국이 아닌 직원 1명 이상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이들 중 추천을 많이 받은 순으로 3배수를 추려 승진심사위원회에 올리면 실적평가 등을 거쳐 최종 승진대상자를 선발하게 된다. 다면평가 하위 20%는 승진에서 제외하는 등 보완책도 마련했다.

강경훈 운영지원과장은 “연공서열 중심으로 이뤄지는 근항평가의 부작용을 줄이고 업무 능력이 뛰어난 직원을 발탁할 수 있는 제도”라며 “하반기 실시 후 모니터링을 거쳐 보완책을 마련할 계획으로 호응이 좋으면 내년부터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5-06-2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