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중국내 한국인 메르스 환자, 홍콩서 기소될 수 있어”

홍콩 “중국내 한국인 메르스 환자, 홍콩서 기소될 수 있어”

입력 2015-06-04 03:24
업데이트 2015-06-04 0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윙만(高永文) 홍콩 식품위생국장은 3일(현지시간) 중국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고 격리 치료 중인 한국인 남성 K(44)씨가 홍콩으로 돌아오면 지난달 26일 홍콩 공항에서 의료진에게 거짓 정보를 제공한 혐의로 기소될 수 있다고 밝혔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코 국장은 이날 메르스 대응책 논의를 위해 열린 입법회(국회격) 특별 회의에 출석해 K씨에 대한 기소 계획을 묻는 펠릭스 청(鍾國斌) 자유당 의원의 질의에 “이 남성이 공항을 통과할 때 거짓 정보를 제공했다”며 “이번 건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고 SCMP가 전했다.

그는 “현재 율정사(법무부 격)로부터 자문을 구하고 있다”며 “(율정사가) 조건과 증거가 충분하다는 의견을 보인다면 법적 조처를 하는 것을 고려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코 국장은 “이 남성이 향후 홍콩으로 돌아오는 경우에만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 언론에 따르면 홍콩 보건당국은 K씨가 지난달 26일 홍콩 공항에 도착했을 때 열이 있고 기침을 해 공항 내 의료진이 메르스 환자와 접촉했는지와 메르스 환자가 있는 의료 시설에 갔는지 등을 물었지만, 모두 부인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그러나 일부 한국 언론은 K씨가 전화통화에서 “그런 (메르스) 얘기를 들은 적은 없다”며 거짓말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고 지난 2일 보도했다.

한편, 코 국장은 “보건당국이 홍콩과 서울을 오가는 모든 항공편에 기내에서 경계를 늦추지 말라고 말했다”면서도 홍콩이 한국에 대한 여행 경보를 발령할지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