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스 환자 30명…“첫 사망자 이전 숨진 감염의심 환자 있다”

메르스 환자 30명…“첫 사망자 이전 숨진 감염의심 환자 있다”

입력 2015-06-03 10:20
업데이트 2015-06-03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우여 “전국 209개교 휴교·휴업 조치”

이미지 확대
‘메르스 3차 감염자 발생’
‘메르스 3차 감염자 발생’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격리관찰 대상자가 682명으로 급증한 가운데 1일 서울의 한 대형 병원 응급실 앞에 메르스 감염자 격리센터가 설치돼 있다. 2015. 6. 1.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1. 메르스 환자 5명 추가 30명으로

보건복지부는 2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유전자 검사에서 5명이 양성으로 추가 확인돼 환자 수가 모두 30명으로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새로 추가된 환자 5명 가운데 1명은 3차 감염자다. 이로써 3차 감염자는 총 3명으로 늘었다.

2. “첫 메르스 사망자 이전에 숨진 감염의심 환자 있다”

KBS는 2일 “첫 메르스 사망자보다 먼저 숨진 감염의심 환자가 있다”고 단독보도했다.

메르스 최초 사망자가 숨진 것은 6월 1일 오후 3시 30분쯤. KBS는 “이에 앞서 5월 31일 오전 9시쯤 같은 중환자실에 있던 이모(89·여)씨가 패혈증으로 사망했다”면서 “이씨는 뇌출혈 수술을 받은 뒤 안정을 찾아 회복 중이었지만 갑자기 급성폐렴이 생겼다”고 전했다.

최초 사망자와 같은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았기 때문에 메르스에 3차 감염됐을 가능성이 높지만 병원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KBS는 보도했다. 병원 관계자는 “양성반응이 나와 버리면 중환자실내에서 3차 감염이 일어난 거라서 다 폐쇄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결국 너무 안 좋아지니까”라고 말했다.

3. 전국 209개교 휴업·휴교 조치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일 “메르스 감염 예방을 위해 현재 209개교가 휴업 또는 휴교조치를 한 상태”라고 밝혔다. 황우여 장관은 “학교는 집단생활이 이뤄지므로 학생감염만큼은 철저히 막아야 한다”며 “역학조사가 마무리되어 안전이 확보되기까지는 적극적 예방조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는 사회 일반보다 월등히 강화된 방역이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4. 자가격리자 골프장서 라운딩

메르스 접촉자로 자가격리대상 중이던 50대 서울 거주 여성이 집을 벗어나 전북 지역의 한 골프장에서 라운딩을 한 것으로 드러나 격리대상자에 대한 보건당국의 관리에 구멍이 뚫렸다.

메르스 접촉자로 분류돼 최근 자가격리 중이던 A(51·여)씨는 2일 오전 일찍 남편과 함께 집을 나와 택시를 타고 이동한 뒤 특정장소에서 만난 일행 등 15명과 함께 한 버스로 서울을 떠나 전북 지역 서해안의 한 골프장에서 골프를 친 사실이 확인됐다.

이날 서울지역 보건당국으로부터 관리를 받아오던 A씨는 집을 빠져 나왔고, 보건당국은 이 사실을 뒤늦게 파악했다.

자가격리 대상자가 사라진 것을 파악한 지역 보건소는 이날 오후 5시 40분쯤 경찰에 신고하고 위치 추적을 의뢰했다.

위치 추적에 나선 경찰은 A씨의 소재가 전북지역에 있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 지역 경찰에 신병확보를 요청했다.

A씨의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경찰과 보건당국 관계자 등 20여명이 일대를 수색하고 나선 결과, 2시간여 만인 이날 오후 7시 25분 골프장에서 A씨를 찾았다.

A씨는 “답답해서 남편과 함께 바람을 쐬고 싶어 집을 나오게 됐다”고 보건당국에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