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화하는 데이터요금제… 묻지 마 갈아타기는 금물

진화하는 데이터요금제… 묻지 마 갈아타기는 금물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6-01 23:28
업데이트 2015-06-02 0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통3사 가입자 100만 돌파

저렴한 요금에 끌려 데이터 요금제를 알아보던 회사원 김민(48)씨는 세부 내용을 듣고 크게 실망했다. 추가 혜택을 고려하면 이전 요금제와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의 오랜 가입자였던 김씨는 그동안 가족 가입 연수의 합이 30년이 넘어 최대 50%까지 기본요금을 할인받아 왔다. 하지만 상담원은 “데이터 중심 요금제에서는 최대 30%까지밖에 온 가족 할인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데이터 요금제에는 이미 할인 혜택이 포함돼 있다는 게 상담원의 설명이었다. 게다가 2만 9900원짜리 저가 데이터 요금제 가입자에게 추가로 혜택을 주는 것처럼 홍보했던 모바일 TV ‘Btv’는 누구나 공짜로 볼 수 있는 수준이었다. 김씨는 “일부러 데이터를 소비하게 하려고 Btv 혜택을 주는 척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미지 확대
지난달 7일 촉발된 KT발 데이터 중심 요금제 경쟁이 이동통신 3사의 보완 요금제 출시로 ‘제2라운드’에 돌입한 가운데 실질적인 혜택을 둘러싸고 말들이 많다. 소비자의 선택폭을 넓히고 가계통신비 절감에 효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가 대다수지만 알고 보면 ‘조삼모사’라는 지적도 꾸준하다. 1일 이통 3사의 가입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 나도 바꿔야 이득일까.

LG유플러스 LTE8무한대 80 요금제를 쓰는 김정민(27·여)씨는 데이터 헤비 유저다. 하루 2GB 이상 데이터를 사용하는 김씨는 최근 사실상 데이터가 무제한인 6만 9900원짜리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알아 보다 발을 뺐다. 김씨는 2년 요금 약정으로 한 달에 1만 8000원 정도 요금 할인을 받고 있었는데 데이터 중심 요금제로 낮추면 요금약정 할인을 받을 수 없다는 안내를 받았기 때문이다.

상담사는 “요금 할인이 많이 되니 기존 요금제를 유지하는 게 유리하다”면서 “데이터 요금제가 저렴하다 보니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씨는 지난해 10월 시행된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전에 휴대전화를 바꿔 보조금을 따로 받지 않았지만 최대 20%까지 할인된다는 요금 할인 대상에도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SK텔레콤과 KT 가입자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음성 통화를 많이 하는 이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요금제다. 또 음성과 데이터를 소량으로 쓰는 사람은 여전히 알뜰폰이 유리하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음성통화는 적게 쓰고 데이터를 중간 정도 쓰는 이들도 기존 요금제가 더 유리할 수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가계통신비 인하 효과는 가입자의 합리적 소비가 같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와이파이 등을 적절히 이용하면 그만큼 요금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단통법 이후 가입자라면 보조금 대신 요금 할인이 데이터 중심 요금제에 추가할 수 있으니 꼼꼼히 살펴야 한다. 통화 패턴에 따른 요금제 추천은 정부가 감독하는 스마트초이스(www.smartchoice.or.kr)를 참고할 만하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6-02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