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이버 - 다음카카오 ‘사이비 언론 퇴출’ 손잡았다

네이버 - 다음카카오 ‘사이비 언론 퇴출’ 손잡았다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5-05-28 23:20
업데이트 2015-05-29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털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공동 추진

국내 대표 검색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온라인 뉴스 시장을 정화하기 위해 포털에 나오는 뉴스의 기준을 정하는 독립적인 기구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제안했다.

이미지 확대
유봉석(오른쪽) 네이버 미디어팀장과 임선영 다음카카오 미디어팀장이 28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유봉석(오른쪽) 네이버 미디어팀장과 임선영 다음카카오 미디어팀장이 28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2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 설명회를 열고 독립적인 뉴스 제휴 평가기구인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가칭) 설립을 공동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독립적인 뉴스제휴 평가위원회가 심사를 거쳐 매체의 자격을 평가하면 양사가 이를 가이드라인으로 삼아 언론사와 뉴스 제휴를 맺거나 연장하겠다는 것이다. 평가위원회는 신문협회, 온라인신문협회 등 언론 유관기관 주도로 구성되며, 두 업체는 평가위 구성에 앞서 준비위원회를 먼저 만든 뒤 평가위를 연내에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두 회사가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하는 것은 온라인 미디어 시장을 정화하기 위해서다.

두 업체는 포털 뉴스 시장에서 범람하는 ‘어뷰징’(abusing)과 ‘사이비 언론 행위’를 막고, 자체적으로 진행해 온 뉴스 제휴 기능과 관련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이 같은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어뷰징이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는 기사를 내용만 조금씩 바꿔 반복적으로 게재해 포털 검색에 많이 노출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기업들 사이에서는 일부 인터넷 매체들이 기업 오너 등을 거론하며 해당 기업에 불리한 기사를 쓴 뒤 광고와 협찬을 요구하는 사이비 언론 행위가 팽배하고 있다는 불만이 높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측은 이날 “평가위원회는 과도한 어뷰징 기사 및 사이비 언론 행위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털들은 이 같은 외부 평가위가 생길 경우 온라인 뉴스 시장 정화라는 명분을 챙기는 것은 물론 각종 업계로부터 받는 무리한 요구로부터 한결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포털들은 제휴 신청에 탈락되거나 계약이 연장되지 않는 언론사들은 물론 악의적인 기사로 광고비를 요구하는 언론사들과의 계약 해지를 촉구하는 기업들로부터도 이의 제기를 받고 있다.

반면 언론계에서는 온라인 뉴스 시장 정화도 중요하지만 포털들이 왜곡된 온라인 뉴스 유통 구조를 바로잡는 책임도 함께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언론들이 포털에 뉴스를 제공하면 포털이 페이지뷰를 다 가져가 정작 언론사들은 제 몫을 받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어뷰징 등 부작용이 일어나는 것은 이처럼 포털 뉴스 유통 구조가 비합리적인 탓이 크다는 얘기다.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보는 시대가 되면서 포털들은 언론 업계에서 ‘슈퍼 갑’으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14년 말 기준 간행물로 등록된 매체는 인터넷신문사 6000여개를 포함해 1만 8000여개에 달하지만 두 포털에 노출되기로 협약을 맺고 있는 언론사는 1000개 수준이다. 이 중 두 업체로부터 비용을 받고 있는 언론사는 140여개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5-05-29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