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터넷신문협회 “적극 지지” 나머지 기관들 “검토후 결정”

인터넷신문협회 “적극 지지” 나머지 기관들 “검토후 결정”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5-05-28 18:10
업데이트 2015-05-28 1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언론 유관 기관들 엇갈린 반응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28일 독립적인 뉴스 제휴 평가기구인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가칭) 설립을 제안한 데 대해 언론 유관기관의 입장은 다소 엇갈렸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적극 참여 입장을 밝혔지만 나머지 기관들은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44개의 인터넷 매체가 소속된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를 통한 제휴정책 제안에 대해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협회 측은 “회원사 모두를 대표해 앞으로 전개될 관련 논의에 막중한 책임성을 가지고 참여해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투명한 원칙과 기준을 만들어 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다른 기관들은 제안을 받은 것은 맞지만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신문협회는 “지난주 평가위원회와 관련한 제안을 받았지만 회원사들의 입장 등을 검토해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사 닷컴 12개사가 소속된 온라인신문협회 역시 “제안을 받고 검토 중이며 가급적 신문협회와 입장을 같이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한국언론학회 측은 “공식적인 제안을 아직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문제의 심각성은 공감하지만 실효성에 대해서는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인터넷신문협회의 한 관계자는 “포털에서 규제를 하는 데 한계를 느껴 언론사에 공을 넘긴 것 같은데 각 매체마다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얼마만큼 공정한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느냐가 성공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5-05-29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