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곤 “혁신막는 세력 용납안해”…계파모임 중지요구

김상곤 “혁신막는 세력 용납안해”…계파모임 중지요구

입력 2015-05-27 11:05
업데이트 2015-05-27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금부터 패권·계파없다…모든 의원, 기득권 내려놔야””혁신위 인선 6월초까지”’물갈이론’에 “아직 검토 안돼”

이미지 확대
기자회견하는 김상곤 혁신위원장
기자회견하는 김상곤 혁신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27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27일 “지금부터 혁신위원회의 활동 기간에 패권과 계파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계파의 모임 조차 중지하기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임명 후 첫 기자회견을 하고 “혁신위의 앞길을 가로막는 그 어떤 세력이나 개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혁신위는 오직 국민과 당원의 목소리로 혁신의 길을 걸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새정치연합은 과거를 이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지 못하고 있다”며 “권력을 소유하겠다는 패권과 개인과 계파의 이익을 위해 ‘우산’(인간의 탐욕으로 민둥산이 되버린 중국 제나라의 산)의 싹을 먹어치우듯, 새정치민주연합을 민둥산으로 만들고 있다”고 당내 패권주의와 계파주의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특히 “혁신은 과제가 아니라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역사의 필연이고 시대의 책임”이라며 “이를 위해 새정치연합의 모든 의원들이 기득권을 내려놓고 낮은 자리에서 겸허히 혁신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사약을 앞에 두고 상소문을 쓰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서 있다”면서 “지금이 마지막 기회로, 새정치연합은 무능력·무기력·무책임 정당에서 실력있는 정책정당, 활력있는 젊은정당, 책임있는 신뢰정당으로 환골탈태해야 한다”며 정당·공천·정치개혁을 약속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의 주인은 국회의원이 아니라 당을 지지하는 국민과 당원”이라며 “내가 당원이라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는 정당, 국민 지지를 받는 희망의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은 절벽 위에 매달려 있다. 동아줄을 잡고 있지만 국민과 당원의 손을 잡지 않으면 처참히 부서지고 말 것”이라며 “혁신위는 정당개혁, 공천개혁, 정치개혁의 무겁고 준엄한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기자회견 후 일문일답에서 일부 언론에 보도된 ‘호남·486 물갈이’ 및 계파등록제 추진설과 관련, “사실이 아니다. 전혀 거론되거나 생각하는 사안이 아니다. 앞으로 어떻게 할지는 내부 논의를 거쳐 할 것”이라며 “이제 시작도 안했는데 이런 것들이 어떻게 검토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우선 (혁신위) 구성 문제가 현안이어서 다른 사안에 대해선 아직 같이 검토하거나 논의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혁신위 구성 시기 및 인선원칙과 관련, “지금 의견수렴을 하고 있는 과정으로, 인선이나 구성, 운영, 활동기간은 모두 혁신위에 위임돼 있다”며 “오늘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6월초까지 (혁신위 인선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인선 원칙과 관련, “이제 막 고민하기 시작했다. 구체적 말씀을 드릴 사항은 아직 없다”며 “새정치연합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를 같이 고민할 수 있고 국민과 당원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구성으로 해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당내 의견 수렴 방식과 관련해선 “국민과 당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하게 할 것”이라면서도 “계파에 매여 의견수렴을 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