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직장인 대학가기 쉬워진다’…성인전담 단과대 신설

‘직장인 대학가기 쉬워진다’…성인전담 단과대 신설

입력 2015-05-26 14:08
업데이트 2015-05-26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력·면접·학업계획서로 선발…비학점·비학위 과정도 운영

앞으로 기업 등에 다니는 직장인이 대학교육을 받을 기회가 대폭 확대된다.

우리나라 대학들이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기관으로 체제 개편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것이다.

교육부는 26일 ‘성인전담 평생교육 단과대학 개편방안’을 국무회의에 보고하고 2017학년도부터 평생교육 단과대학의 신입생을 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생교육 단과대학은 대학들이 기존의 학사조직과 평생교육원 시스템을 전면개편해 성인들의 수요를 전담하는 단과대학을 가리킨다.

고등학교를 막 졸업한 학생이나 재수생 등 학령기 학생이 대부분 진학하는 현재 대학과 달리 20대 중반 이상의 성인으로만 채워진다.

어린 학생들과 함께 대학을 다니던 직장인, 주부 등이 좀 더 편하게 공부하고 대학 입장에서도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장점이 있다.

또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인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이 대학의 정규조직에 편입됨으로써 교육의 질 관리가 기대된다.

평생교육 단과대는 현행 평생교육원, 대학의 ‘선취업 후진학자’ 제도 등과 교육과정, 입학전형, 학사운영, 교·강사 등에서 다르다.

학위과정뿐 아니라 다양한 학점과정과 평가인정·자격과정 등을 운영하고 입학전형에서도 경력, 면접, 학업계획서 등의 요소를 활용한다.

교육부는 평생교육 단과대에 들어갈 수 있는 최소 연령과 직장 경력 등의 기준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학사관리는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해 ▲ 다학기제 운영 활성화 ▲ 재학 연한 및 이수학점 제한 폐지 ▲ 야간·주말과정과 온·오프라인 수업 병행 등으로 이뤄진다.

또 외부강사 위주인 평생교육원과 달리 전임교수가 직접 강의를 담당하게 된다.

성인 학습자의 부담을 완화하는 차원에서 등록금을 학기별이 아니라 학점당 납부할 수 있도록 하고 국가장학금Ⅱ 유형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올해 평생교육 단과대학을 위한 법령 정비와 규제 완화 등 제도적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 등을 중심으로 우수 대학 10개 정도를 선정해 체제 개편을 지원하기로 했다.

평생교육 단과대는 은퇴자의 ‘인생 2모작’ 등을 위한 평생교육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대응하는 것이다.

올해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성인 학습자는 학점은행제 8만767명, 독학학위제 1천358명, 고용노동부의 폴리텍 학위과정 8천240명, 대학의 재직자 특별전형 5천932명 등 14만명이나 된다.

아울러 평생교육 단과대는 대학 정원에 포함되는 만큼 정부의 대학구조개혁 정책과 맞물려 있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대학이 입학 정원을 감축해야 하는 상황에서 기존 교수와 시설 등을 활용하고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는 셈이다.

교육부는 평생교육 단과대가 신설되면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성인들이 더 쉽고 편하게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재춘 교육부 차관은 브리핑에서 “지금까지는 대학 중심을 학령기 학생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극소수만 후진학자를 허용해왔다”며 “후진학자 및 성인 학습자를 위한 별도의 단과대를 만드는 것은 대학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