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울산대교 자살 ‘철통 방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통합관리센터 감시·구조 핫라인 갖춰

다음달 1일 개통하는 울산대교(총구간 8.38㎞)에 자살 방지 시설이 설치된다.

25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대교 사업 시행사인 울산하버브릿지는 최근 동구 염포산 영업소에 ‘통합관리센터’를 설치하고 자살 방지와 교통 관리, 터널 방재 관리 업무에 들어갔다. 통합관리센터는 시 교통관제센터, 울산경찰청, 울산해양경찰서, 울산소방본부 등과 교량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자살 예방을 비롯한 시설물 통합 관리 업무를 맡는다.

이에 따라 통합관리센터는 울산대교 주탑과 현수교 상판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 4대를 통해 자살 시도자를 실시간 감시하고, 자살 시도자가 확인되면 교량에 설치된 80대의 스피커를 통해 경고 방송을 한다. 또 현수교 양쪽 아래에 설치된 2대의 CCTV는 울산대교 아래 바다를 24시간 감시, 확인한다. 이와 함께 통합관리센터에는 소방서, 경찰서, 울산시를 연결하는 핫라인을 설치해 사고 발생 때 신속한 구조가 이뤄지도록 했다.

시행사는 애초 울산대교 난간을 더 높여 자살을 원천 차단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교량이 바람의 하중을 많이 받아 구조적으로 위험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제외했다. 울산하버브릿지 관계자는 “자살 방지를 위한 시설물 점검을 대부분 완료했다”면서 “도로 개통 전에 실제 사고 상황을 가정해 구조차량의 동선 등을 점검하는 등 세부적인 매뉴얼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대교(사업비 5398억원)는 26일 시민 개방 행사가 열리며 29일 준공식을 한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5-05-2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