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메르스 환자 1명 한때 위중… 문형표 장관 “2주간 고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국내 감염 환자 3명 가운데 1명이 한때 심각한 호흡곤란을 호소해 인공호흡기를 장착한 채 치료받고 있다.


특별 검역 현장 점검
문형표(왼쪽)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23일 스위스 제네바 세계보건기구(WHO) 총회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뒤 카타르 도하발 항공기 특별검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국립인천공항검역소를 방문, 열감지 영상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24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가 지정 입원치료병상에서 격리치료를 받고 있는 첫 번째 메르스 확진 환자 A씨(68)는 지난 23일 오후부터 호흡곤란을 호소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산소포화도가 정상 범위 이하로 떨어지는 등 인체에 필요한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았다”며 “산소호흡기로 치료하던 것을 기도삽관 방식으로 바꾸고 기계호흡(인공호흡기를 이용한 호흡) 치료를 시행해 현재는 정상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A씨는 메르스 감염 후 폐렴 증상이 나타나 격리 직후부터 산소마스크로 산소를 공급하는 치료를 받아 왔다.

지난 4일 바레인에서 귀국한 A씨는 발열과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자 12일부터 사흘 연속 모두 세 곳의 병원에 다녔으며, 20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다른 환자 2명은 A씨의 부인 B(63)씨와 A씨와 같은 병실에 입원했던 고령의 남성(76)이다. 질병관리본부는 “나머지 2명의 환자는 발열 외엔 안정적인 상태”라고 밝혔다.

보건 당국은 A씨와 밀접하게 접촉했을 가능성이 높은 4개 병원의 의료진과 환자 가족 등 64명은 1차 조사에서 증상을 보이지 않아 자택에 격리 조치했다. 또 메르스에 대한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 단계’로 유지하고, 중동 지역 입국자에 대한 게이트 검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보건 당국은 메르스 최장 잠복기인 2주 뒤 추가 환자가 발생하는지에 확산 여부가 달렸다고 보고, 중동 지역을 방문했거나 메르스 매개체로 알려진 낙타와 접촉한 사람 가운데 발열,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의료기관에 방문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스위스 제네바 세계보건기구(WHO) 총회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뒤 곧바로 국립인천공항검역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최대 잠복기를 고려할 때 지금부터 2주간이 고비”라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5-05-25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