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곤의 혁신위 ‘공천·인사·당무’ 내홍 잡을까

김상곤의 혁신위 ‘공천·인사·당무’ 내홍 잡을까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5-05-24 23:16
업데이트 2015-05-25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연 혁신위원장 수락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이 24일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에 공식 임명됨에 따라 4·29 재·보궐 선거 참패 이후 거듭된 야권의 분열상을 조기에 수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제1야당의 쇄신과 미래가 김 위원장의 손에 달렸다고 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혁신위가 미봉책을 내놓거나 혁신안을 놓고 계파 갈등이 재연될 경우 새정치연합은 더 큰 위기에 봉착할 수도 있다. 김 위원장이 이날 “(주변에서) 위원장 자리는 독배나 다름없다는 말씀을 했다”며 의욕보다 부담감부터 드러낸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이미지 확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왼쪽) 대표와 당 혁신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24일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힌 뒤 마주 보며 환하게 웃고 있다.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왼쪽) 대표와 당 혁신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24일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힌 뒤 마주 보며 환하게 웃고 있다.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가칭 ‘혁신위원회’의 역할은 내년 총선의 공천 룰 결정과 인사 쇄신, 당무 혁신 등이다. 하지만 당장은 기구 명칭과 위원장만 정해진 상태다. 김 위원장은 ‘백지 상태’인 혁신위 참여 인사들에 대한 인선 작업부터 진행해야 한다. 조국 서울대 교수 등이 위원으로 참여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김 위원장과 친분이 있는 이종걸 원내대표 등 비주류의 의사가 인선 과정에 반영될 수도 있다. 일각에서는 위원 인선 작업에서부터 1차적인 파열음이 나올 것이란 전망도 내놓는다. 2·8 전당대회 직후 당직 인사 과정에서 나타난 계파 간 ‘지분 나누기’ 전례가 혁신위 인선에서도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혁신위가 가장 민감할 수밖에 없는 공천 룰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도 관심사다. 공천제도 혁신을 주도해야 하지만, 원외 인사인 데다 당내 기반도 취약한 김 위원장이 과연 중진 용퇴론이나 호남 물갈이론 등의 ‘칼날’을 휘두를 수 있을지에 벌써부터 의문이 제기된다. 원혜영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공천혁신추진단과 역할이 겹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상곤 혁신위 체제’가 순항하기 위해서는 당 지도부와의 ‘역할 정리’도 필수적이다. 문재인 대표는 김 위원장에게 혁신의 전권을 부여한다는 입장이지만, 이렇게 되면 당 지도부는 사실상 이름만 남는 셈이 된다. 혁신위의 권한을 놓고 집행기구인 최고위가 이견을 제시하면 양 기구 사이에 낀 문 대표의 리더십은 또다시 도마에 오를 수밖에 없다.

당 관계자는 “혁신위의 출범은 당 지도부의 무력화를 의미하는데, 최고위원들이 과연 가만히 보고만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혁신위원장 인선을 마무리한 문 대표는 이날 당내 대선주자 모임인 ‘희망스크럼’ 구성을 논의하기 위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단독으로 만찬 회동을 가졌다. 내홍 수습을 위한 문 대표의 행보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5-05-25 4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