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혁신위 출범했지만…문재인·김한길 ‘SNS 충돌’ 계속

혁신위 출범했지만…문재인·김한길 ‘SNS 충돌’ 계속

입력 2015-05-24 17:32
업데이트 2015-05-24 1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상곤 영입으로 文 한숨 돌렸지만…계파갈등 ‘첩첩산중’

극심한 진통을 거듭했던 새정치민주연합의 혁신위원장 인선 문제가 24일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의 수락으로 벼랑 끝에 서 있던 문재인 대표는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비록 ‘안철수 카드’는 끝내 무산됐지만, 이종걸 원내대표 등 비노진영이 추천한 김 전 교육감 영입을 성사시킴으로써 당 내분 수습을 위한 첫 단추를 꿰었다는 점에서다.

그러나 전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6주기 추도식에서 비노 유력 인사들이 물세례와 야유 등 봉변을 당하면서 친노-비노간 골깊은 갈등상이 또다시 노출되는 등 ‘민낯’을 드러낸 계파대립은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문 대표와 전날 추도식에서 불청객 신세가 됐던 김한길 전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상대방을 겨냥한 ‘핑퐁 설전’을 계속 이어가는 점도 혁신·쇄신 국면 전환을 발목을 붙잡는 요인이 되고 있다.

◇文 일단 안도’터닝포인트’ 기대 = 김 전 교육감이 장고 끝에 문 대표가 내민 손을 잡음에 따라 문 대표측은 당 내분 수습을 위한 터닝포인트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이다.

리더십 논란까지 재연된 위원장 인선문제가 가까스로 해결, 본격적인 쇄신 국면으로 전환됨으로써 사퇴 요구 등 재보선 패배 책임론도 일단 수그러들 것으로 보고 있다.

문 대표는 이날 쇄신작업의 전권을 넘기며 김 전 교육감에게 힘을 실어주면서 “가진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 “혁신을 위해 고통스러운 길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계파주의나 패권주의가 있다면 확실하게 청산해야겠다”고 강조했다.

김 전 교육감의 쇄신 드라이브를 통해 당 내부 갈등에 종지부를 찍으면서 총선 승리를 위한 준비들을 차근차근 해 나가겠다는 게 문 대표의 복안으로 알려져 있다.

김 전 교육감은 비노측이 추천한 인사긴 하지만, 문 대표와도 오랜 인연을 이어오며 서로 인간적으로 신뢰하는 사이로 알려져 있다. 문 대표는 이번 4·29 성남 분당 보궐선거에 앞서 김 전 교육감을 따로 만나 경선 참여를 독려한 것으로도 전해진다.

두 사람은 이날 오찬 회동 후 공동기자회견 형식으로 김 전 교육감의 위원장직 수락 사실을 공식 발표했으며, 밝은 표정으로 악수하며 단합을 과시했다.

문 대표는 이날 저녁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나는 등 당내 단합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행보도 본격 재개했다.

◇문재인-김한길 연일 충돌…친노-비노 대립 격화 = 하지만 당내 계파 갈등은 갈수록 격화되는 흐름이다.

문 대표가 당내 화합을 강조하면서도 ‘친노 패권주의’를 정조준한 비노 진영의 공격에는 정면돌파하겠다는 기조를 잡은 가운데 각각 친노와 비노의 좌장인 문 대표와 김한길 전 대표간 장외충돌도 며칠째 이어지고 있다.

특히 전날 추도식에서 김 전 대표 등 비노 인사들이 ‘문전박대’ 당하다시피 하면서 비노 진영은 더욱 부글부글 끓는 모습이다. 비노 일각에선 “당을 함께 할 수 있겠느냐”, “결국 쪼개져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반응까지 나왔다.

김 전 대표는 지난 22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은 패권정치에 맞서 낡은정치 청산과 새로운 정치를 외쳤다. 저는 골리앗에 맞서는 다윗의 심정”이라며 문 대표를 공격했다.

그러자 문 대표는 노 전 대통령 6주기인 23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노무현이라는 이름을 제발 분열의 수단으로 삼지 말아달라”며 “친노-비노 프레임으로 재미 보려는 사람도 있어선 안 된다”고 반격했다.

김 전 대표는 24일 다시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계파 패권의 벽을 허물 수 있는 건 바로 지금의 당 대표와 그 주변 사람들”이라며 “패권정치의 청산이 혁신의 출발”이라고 재차 문 대표를 압박했다.

문 대표의 23일 페이스북 글을 놓고 한 비노 중진은 “문 대표가 분열하지 말라면서 오히려 오히려 분열을 부추기고 있다”며 “”이쯤이면 막 가자는 것 아니냐. 노 전 대통령의 최대 수혜자인 문 대표가 노무현 이름을 팔지 말라고 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처럼 야권의 고질적인 문제인 계파 갈등이 위험수위를 넘나들면서 혁신위의 쇄신 노력이 근본적 처방이 될 수 있느냐에 대한 회의론이 적지 않다.

위원 인선 단계에서부터 계파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릴 수 있는데다 ‘뜨거운 감자’인 내년 총선 공천권을 놓고 계파간 전면전이 예고되면서다.

특히 ‘기득권세력의 지분 나눠먹기 요구 비타협’ 대 ‘친노 패권주의 청산’이라는 프레임 대결구도 속에 친노와 호남·비노간 전선이 형성된 상황에서 김 전 교육감이 양측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쇄신책’을 내놓기란 녹록지 않아 보인다.

결국 문 대표가 언제든 책임론에 다시 발목이 잡힐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등 당 내홍은 여전히 ‘첩첩산중’과 같은 고비를 넘어야 한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