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되풀이되는 추도식 욕설·봉변…”통합 정신은 어디로”

되풀이되는 추도식 욕설·봉변…”통합 정신은 어디로”

입력 2015-05-24 15:38
업데이트 2015-05-24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적 반대파 ‘괴롭힘’으로 추모 분위기 ‘얼룩’

5·18 전야제가 열린 광주에서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6주기 추도식이 열린 김해 봉하마을에서도 ‘통합의 정신’은 찾아볼 수 없었다.

광주에서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의 친노(親盧)계 인사들이 봉변을 당했고, 봉하마을에서는 김 대표와 비노(非盧)계 야당 인사들이 물세례와 욕설·야유를 받았다.

물론 일부 참석자들의 돌출적인 행동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일주일 만에 두차례나 정치권 인사들의 ‘추도행사 봉변’이 이어지면서 이에 대한 비판·자성과 함께 성숙한 추도 문화를 정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두 행사에서 벌어진 사태에 대해 군사독재에 항거한 민중항쟁으로 규정되는 ‘광주 정신’이나 국민·지역통합을 통한 진정한 민주주의를 역설했던 ‘노무현 정신’에도 반한다고 강조했다.

◇ “정치문화 미성숙…극단적 반목과 대립” = “국민의 뜻을 하나로 모으는 유일한 방법은 민주주의를 제대로 하는 것이다. 민주주의 원리의 핵심은 상대주의와 관용이다.”

한 정치권 인사는 노 전 대통령이 지난 2006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역설한 ‘통합 정신’을 상기시켰다.

5·18 희생자와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기리고 발전적으로 승화하자는 취지에 마련된 두 추모행사의 요체는 ‘통합’으로 집약되지만, 오히려 정치적 불만이나 비판이 비합리적인 방식으로 표출되면서 갈등과 반목으로 이어져 그런 정신이 훼손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추도라는 것이 고인을 애도하면서 나름대로 의미를 찾는 것인데 지금은 오히려 과거에 대한 복수를 다짐하는 자리가 된 것 같다”면서 “우리 정치문화가 타협은 고사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게 아니라 극단적인 반목과 대립으로 가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도 “대단히 성숙하지 못한 정치문화가 저변에 깔려있는 것”이라면서 “한국에서 민주주주에 대한 관념이 대중들에게 일반적으로 전파돼 있지 않다는 걸 상징적으로 보여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 “정치권이 자초” 자성 목소리도 = 최근 잇단 ‘추도식 봉변’에 대해 정치권이 자초한 측면이 적지 않다는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도 함께 나오고 있다.

일부이긴 하지만 행사 참석자들이 정치인들을 향해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것은 국민의 극단적인 정치혐오증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특히 정치적으로 대척점에 있는 상대에 대해서는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사사건건 비판의 목소리만 낼 뿐 이해 노력을 하지 않는 정치문화의 구태가 추모행사에도 그대로 투영된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아울러 순수한 의미에서 치러져야 할 추모행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인식이 이런 불상사를 부추긴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실제로 조국 서울대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 글에서 “김무성은 속으로 미소지을 것”이라면서 “내년 추도식 및 그 전후에도 계속 올 것인데, 비주얼이 선명한 달걀이나 페인트 세례를 원할 것”이라며 정치적 이용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다른 정당과 계파를 포용하지 않는 데 따른 비정상적인 현상”이라면서 “그러나 새누리당은 최근 잇단 불상사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이해득실을 떠나 어떤 식으로든 상대를 인정하면서 끌어안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 “통합 의미 되새겨야” “개선 난망” = 최근 추도식 사태에서 여실히 드러난 갈등과 대립의 정치문화가 단시일 내에 개선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그런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는 데에는 여야가 한목소리를 냈다.

새누리당의 한 영남권 재선의원은 “세상을 떠난 분들의 뜻을 기리는 자리에서는 분열과 갈등이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보다 치유와 통합의 의미가 되새겨져야 한다”면서 “앞으로 시간이 가면서 성숙한 모습이 나타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비서실장 출신인 문병호 의원도 “추도하러 온 손님에게 조금이라도 안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게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라며 “통합과 소통의 차원에서 서로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율 교수는 “추도문화를 따로 떼내서 생각할 게 아니라 우리 문화가 그렇게 가고 있는 것이고, 문화를 바꿀 수는 없다”면서 “문화적 요인으로 이해한다는 결국 답이 없다는 것과 같은 얘기”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