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IFA 회장 선거 블라터·후세인 ‘2파전’

FIFA 회장 선거 블라터·후세인 ‘2파전’

심현희 기자
입력 2015-05-23 00:06
업데이트 2015-05-23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는 29일 치러지는 국제축구연맹(FIFA) 차기 회장 선거가 제프 블라터(79·스위스) 현 회장과 알리 빈 알 후세인(40) 요르단 왕자의 2파전으로 압축됐다.

이미지 확대
제프 블래터 FIFA 회장
제프 블래터 FIFA 회장


이미지 확대
알라 빈 알 후세인 요르단 왕자 AFP 연합
알라 빈 알 후세인 요르단 왕자
AFP 연합


AP통신은 FIFA 회장 선거 후보였던 포르투갈 국가대표 출신 루이스 피구(43)와 미카엘 판프라흐(68) 네덜란드 축구협회장이 사퇴했다고 22일 밝혔다. 판프라흐 회장과 피구가 알리 왕자 지지를 선언하며 후보를 사퇴하면서 17년간 장기 집권한 블라터 회장의 독주를 막고 ‘정권교체’를 이뤄낼 수 있지에 관심이 쏠린다.

피구와 판프라흐 회장은 후보를 사퇴하면서 “이번 선거는 한 사람에게 절대권력을 몰아주기 위해 짜여진 선거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블라터 회장은 첫 임기 때부터 회원국 축구협회 표를 현금으로 매수했다는 소문에 휩싸이는 등 재임기간 내내 비리 의혹에 연루돼 많은 비판을 받아 왔다.

하지만 209개 회원국 투표로 결정되는 이번 선거에서 블라터 회장이 5선에 성공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블라터 회장은 이번 선거를 앞두고 카리브해 지역 25개국 축구협회의 지지가 흔들리자 지난달 바하마를 방문해 이 지역 축구협회에 1억 5000만 달러(약 1640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에 대해 FIFA 개혁 세력의 지지를 받고 있는 알리 왕자는 회장에 당선될 경우 2018년부터 월드컵 출전국을 기존 32개에서 36개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공약대로라면 아시아, 아프리카, 북중미카리브해축구연맹의 출전국 수는 1개씩 늘어나고 플레이오프를 치러야 했던 오세아니아의 출전권이 보장된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5-05-23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