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여대 현수막 “미관 해친다” 철거하더니 논란 일자 “좀 더 신중해야 하는데”

서울여대 현수막 “미관 해친다” 철거하더니 논란 일자 “좀 더 신중해야 하는데”

입력 2015-05-21 15:10
업데이트 2015-05-21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여대 현수막. 서울여대 총학생회 SNS
서울여대 현수막. 서울여대 총학생회 SNS
서울여대 현수막

서울여대 현수막 “미관 해친다” 철거하더니 논란 일자 “좀 더 신중해야 하는데”

서울여대 총학생회가 축제 기간에 교내 미관을 해친다는 이유로 청소노동자들이 설치한 현수막을 철거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여대 등에 따르면 제45대 총학생회 친한친구는 20일 새벽 정문과 남문 등 교내에 설치된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서울여대분회(이하 노조)의 현수막 19개를 철거했다.

철거한 현수막은 검은색 비닐봉지에 담긴 채 노조가 농성을 벌이는 행정관 앞에서 발견됐다.

이와 관련해 총학생회는 18일 학교를 통해 청소용역업체인 대주HR에 현수막을 내려달라고 공문을 보냈으며, 축제 당일인 20일 새벽까지 이행되지 않아 직접 철거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총학생회장은 “축제 주제를 ‘전통’으로 잡아서 청사초롱을 달았는데 현수막이 있으니 을씨년스럽고 보기 안 좋다는 의견이 있었다”면서 “일 년에 한 번뿐인 축제라서 예쁘게 진행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총학생회장은 또 “노조가 오늘 아침에 현수막을 새로 달았다”면서 “정문에 달린 현수막이 너무 흉하다고 건의가 계속 들어오면 추가 철거를 할 수도 있지만 정해진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사전에 총학생회로부터 직접 철거와 관련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었고, 19일 용역업체가 공문을 받았다고 해서 학생 행사에 지장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한혁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조직국장은 “총학생회는 철거 현수막을 전달했다고 하지만 사실상 쓰레기봉투에 담아 버리듯 행정관 앞에 쌓아뒀다. 마음이 쓰리고 아프다”고 말했다.

총학생회가 페이스북에 현수막 철거와 관련해 올린 글에도 경솔한 처사를 비난하는 댓글이 잇달아 달렸다. 한 이용자는 “앞으로 학생들이 부당한 처우를 당했을 때도 ‘미관을 해친다’며 대자보를 붙일 수도 없을 것”이라며 “축제보다 미관보다 훨씬 더 중요한 가치들이 있다는 것을 알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논란이 커지자 총학생회장은 “좀 더 신중하게 생각했어야 하는 부분인데 실수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면서도 “하지만 노동자분들의 의견을 무시해 현수막을 철거한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용역업체에 공문을 전달했는데 노동자측에서는 공문을 받은 적이 없다고 한다”면서 “어디서 문제가 난 것인지 모르겠다. 총학생회와 중앙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학우들까지 피해를 보는 것 같아 죄송하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