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문재인 요청 거부하면서까지 서둘러…

안철수, 문재인 요청 거부하면서까지 서둘러…

입력 2015-05-20 19:18
업데이트 2015-05-20 19: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혁신위원장 제안 거부…文·安연대 무산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공동대표가 20일 당 쇄신 작업을 위한 혁신기구 위원장을 맡아 달라는 문재인 대표의 제안을 거부했다. 전날 회동에서 이 같은 의사를 이미 밝혔다는 것으로, ‘안철수 카드’로 위기를 돌파하려던 문 대표의 구상은 또다시 큰 차질을 빚게 됐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공동대표 연합뉴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공동대표
연합뉴스
안 전 대표는 이날 입장 자료를 내고 “어제 문 대표와 당 혁신의 당위성에 대해 공감한 바 있으나 제안을 받고 제가 맡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발표하지 못한 것은 혁신위원장 인선이 될 때까지 발표를 유보해 달라는 문 대표의 요청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불필요한 억측을 피하기 위해 문 대표의 양해를 구하고 오늘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입장 발표는 이날 최고위원들이 “안 전 대표가 이른 시일 내에 결단을 내려 달라고 요청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히는 등 당 지도부가 사실상 안 전 대표를 추인하는 모습이 연출됨에 따라 서둘러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김성수 대변인은 “안 전 대표를 설득하는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안 전 대표가 (혁신위원장을) 하기 어렵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에게는 당의 이해관계가 첨예한 가운데 맡는 혁신위원장직이 자칫 ‘독배’가 될 수도 있다. 과거 대선 국면의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불거진 문 대표 측과의 ‘불통’이 향후 당 혁신 과정에서 재연될 우려도 적지 않다.

안 전 대표는 전날 회동에서 조국 서울대 교수를 혁신위원장으로 추천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외부 인사에게 당의 미래에 대한 전권을 맡길 수 있을지에 대해 당 지도부 내에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안 전 대표도 조 교수와 사전 교감을 갖고 추천한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원래 혁신은 대표 몫이고, 문 대표가 혁신을 기치로 걸고 전당대회에서 당선됐다”고 말했다.

혁신위원장 인선 논란이 불거진 사이 비노(비노무현)계의 수장 격인 김한길 전 공동대표는 문 대표를 향해 “패권정치 청산의 의지를 천명하라”고 성토했다. 김 전 대표는 대표직 퇴임 후 처음으로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문 대표의 ‘미발표 성명’에 대한 견해를 밝히며 “편가르기와 갈라치기로 우리당의 상당수를 타협 불가 대상으로 규정하는 ‘분열의 프레임’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