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입력 2015-05-10 17:48
업데이트 2015-05-1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빈뇨 있을 땐 3~4시간 참았다 화장실 가야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요의를 느끼는 절박뇨, 소변을 참을 수 없어 지리게 되는 절박성 요실금 등의 질환을 과민성 방광증후군이라 한다. 즉 방광이 과민해지는 것이다. 과민성 방광증후군 환자는 외출이 어려워 삶의 질이 저하된다. 최근 대한배뇨장애 및 요실금학회에서 전국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17.4%가 빈뇨를, 19.1%가 절박뇨를, 8.2%가 절박성요실금을 갖고 있었다. 뇌졸중, 파킨슨병, 치매, 뇌종양, 척수질환 등의 신경계 질환, 방광이나 요도의 국소적인 자극, 방광출구폐색 등이 주원인이지만, 이유를 알 수 없는 특발성인 경우도 많다. 분만으로 골반근육이 약해져 불안정한 방광 수축을 억제하지 못해 과민성 방광증후군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방광 질환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올바른 배뇨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즉 빈뇨가 있는 경우 소변이 마렵다고 무조건 화장실에 가는 것보다는 참았다가 3~4시간 간격으로 가도록 한다.

●비타민·관절 보조제 소화불량 유발할 수도

소화불량의 원인은 음식에만 있는 게 아니다. 약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약으로는 소염진통제, 항생제, 스테로이드, 당뇨병약, 골다공증약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약제 외에 비타민, 관절 보조제, 각종 영양제도 개인에 따라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아무리 위장에 좋은 음식이라도 과식하면 효과가 없다. 이를테면 양배추 즙이 위장에 좋다며 너무 많이 복용하면 오히려 소화불량이 지속된다. 소화불량 환자는 커피를 무조건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얼마나 마시느냐에 따라 소화불량 증상이 안 나타날 수도 있어 개개인의 정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 식사를 급하게 하는 사람이 많은데,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이고 과식·야식·폭식은 피해야 한다.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도 소화불량의 중요한 원인이다. 환자 가운데는 각종 검사를 먼저 시행해 중증 질환들을 배제한 후 정신의학과와 협진해 진료하는 경우가 많다. 소화불량은 없애기 어려운 증상이지만, 한편으로는 환자의 노력과 적절한 약제 사용으로 상당히 호전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다.

■도움말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김청수 교수

소화기내과 이정훈 교수
2015-05-11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