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1TV 8일 밤 ‘하나뿐인 지구’

10대 여학생 10명 중 6명이 화장을 한다는 통계가 있다. 이제는 초등학생들도 화장을 한다. 호르몬 교란 작용을 일으키는 화학물질로 만들어진 화장품이 아이들에게 괜찮을까. 8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되는 EBS 1TV ‘하나뿐인 지구’에서는 이제는 흔한 풍경이 된 아이들의 화장을 진단한다.

초등학교 3학년 가인이는 화장품을 사기 위해 하굣길에 문방구에 들른다. 2000~3000원의 저렴한 화장품을 문방구에서도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설문조사 결과 가인이네 반 여학생 대부분이 화장을 하고 있었다.

어느 중학교의 교실에서는 쉬는 시간이면 아이들이 거울 앞으로 모인다. 모두 화장을 고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많은 아이들이 화장품을 접하고 있지만, 아이들에게 화장품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다. 화장품의 화학 성분 규제는 성인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른다. 프로그램에서는 아이들이 사용하는 화장품 속 성분을 낱낱이 분석한다.

미국의 ‘안전한 화장품 캠페인’의 창립자 스테이시 멜컨은 몇 해 전부터 화장품 성분의 변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실제로 그녀는 글로벌 화장품 회사에서 발암물질을 발견하고 즉각 변화를 요구했다. 그 결과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는 이 회사의 제품에서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성분을 제거할 수 있었다. 그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한다. 시민단체의 운동이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 본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