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웃사촌] 경험 살려 맡은 일 척척… “이게 바로 행복이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건설회사 이사 출신 ‘동작 핸디맨’ 김의호씨

“건설회사 이사가 별건가요. 노후에 일할 만큼 건강하고 다른 이에게 도움도 줄 수 있으니 행복합니다.”

핸디맨서비스를 하는 김의호씨가 지난 4일 동작구 사당동의 한 주택에서 형광등을 갈고 있다.
동작구 제공



지난 4일 동작구 사당동의 한 원룸에서 도배를 하던 김의호(72)씨는 “하루 종일 도배, 장판, 청소를 하려면 시중에서는 인건비만 30만~40만원이 드는데 우리는 18만원”이라면서 “나이가 많아 우려하는 고객도 한번 써보면 경륜이 묻어나는 기술자라고 좋아하더라”고 말했다.

김씨는 5명의 ‘동작구 핸디맨’ 중 최고령자이며 현재 팀의 평균 연령은 64세다. 6일 구에 따르면 지자체 처음으로 고령자 친화기업인 핸디맨서비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지난 2월부터 고령자 보수서비스를 시작했다. 청소 같은 단순 업무를 하는 노인 공공일자리와 달리 생활보수, 인테리어, 방수, 도배, 리모델링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못질, 형광등 교체, 곰팡이 제거 등 민간업체는 수익이 낮아 꺼리는 간단한 서비스도 해준다.

사실 김씨는 1997년 부도가 난 진로건설에서 이사까지 역임했다. 현장소장으로 문래동 진로아파트를 지었고, 부산지하철 1호선 공사 때는 산업안전관리관으로 참여했다. 그는 “건설 분야에 전문지식이 있지만 노후가 되니 쓸 곳이 없어 아쉬웠는데 지난 1월 구가 공고한 핸디맨 서비스를 보고 신청했다”면서 “크게는 시중보다 70%의 가격에 서비스를 해주니 사람들이 고마워한다”고 말했다.

이들의 보수는 월 110만~130만원 정도다. 수익에 따른 성과급을 줄 경우 돈이 되는 일만 주로 맡을 수 있어 정액제로 했다. 구 관계자는 “지난 3월 22건의 일을 한 후 지난달에는 25건으로 조금씩 일이 늘고 있다”면서 “워낙 전문가이고 구에서 신원을 보장하니 어린이집, 나홀로 가구 등에서 안심하고 부르는 추세”라고 말했다. 구는 현재 5명인 핸디맨을 내년까지 30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김씨는 “아직 충분히 건설분야의 일을 할 만큼 건강하고, 앞으로도 건강이 허락하는 한 계속하고 싶다”면서 “경험과 기술이 있는 많은 노인에게 취업의 기회가 더 많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5-0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