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日 징용시설 세계유산 등재’ 뒷북 외교

[단독] ‘日 징용시설 세계유산 등재’ 뒷북 외교

이석우 기자
입력 2015-05-05 23:52
업데이트 2015-05-06 0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이달내 日과 양자회담… ‘부정적 문화유산’ 제안할 듯

한국과 일본 정부는 일본의 조선인 강제 징용 현장 7곳이 포함된 산업시설들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과 관련해 양자 회담을 열어 징용 사실 기재 등 쟁점을 협의하기로 했다.

한·일 양국은 이달 중 도쿄에서 양측 외교부 담당 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당국자 회담을 열기로 한 것이 5일 확인됐다.

도쿄 소식통들은 당국자 회담에서 “한국 정부가 일본 측에 강제 징용 사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징용 대상지 7곳에 대해 폴란드의 유대인 학살 현장인 아우슈비츠 수용소 등과 같은 ‘부정적인 문화유산’으로 등재하는 방안 등을 제안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일본이 신청한 23곳 전체의 문화유산 등재 저지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강제 징용과 관련된 사실을 부각시키려는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들은 “세부 일정을 조정하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들에 대한 외교전 및 한국에 대한 설득 강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양국 협의에서 타결점을 도출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NHK방송은 이날 “일본 정부가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의 가치를 한국 등 각국에 이해시키도록 힘을 모으는 한편 세계유산 등록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고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정부는 일본 정부와 협상을 진행하는 한편 다음달 28일부터 10일간 독일 본에서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표결까지 갈 것을 대비해 위원회 의장국 독일을 비롯한 21개 회원국에 설명을 강화하기로 했다. 일본이 다음달 한·일 수교 50주년과 8월 종전 70주년 담화를 앞둔 상황에서 강제 징용 시설을 유네스코 등재 신청한 것이 한·일 양국의 외교적 악재로 작용할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5-05-06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