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보선 가를 최종 변수는…투표율·조직표·성완종

재보선 가를 최종 변수는…투표율·조직표·성완종

입력 2015-04-28 11:16
업데이트 2015-04-28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모두 막판 지지층 결집에 총력…지지자 투표 독려 ‘정권 심판론’ 약효 여부·朴대통령 ‘와병’ 보수층 역결집도 관건 광주서을·관악을은 야권분열·정동영 천정배 득표력이 변수

대혼전 양상으로 전개되는 4·29 재·보궐선거의 승패는 투표율이 갈라 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 30% 안팎의 투표율을 기록하는 재보선은 조직 싸움으로 통한다.

아무리 대형 이슈가 터져도 어지간해서는 역대 투표율이 이 범위를 대체로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여든, 야든 자당 지지자를 일컫는 ‘집토끼’가 얼마나 투표에 참여하느냐가 관건이다.

비록 후보 인지도는 낮더라도 지역에서 꾸준히 밑바닥부터 관리했다면 예상치 못한 ‘대어’를 낚을 수도 있는 게 재보선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확성기를 들기보다 골목골목을 누비며 ‘뚜벅이 유세’를 벌이는 것도 일대일 접촉을 통해 지지자를 한 명이라도 더 투표장으로 끌어오는 게 절실하기 때문이다.

선거 초반 ‘지역일꾼론’을 전면에 내세웠던 새누리당이 막판 야당의 한명숙 전 총리 문제를 새롭게 끌어들인 것도 보수층의 결집이라는 노림수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전직 총리 출신 의원이 9억원을 수수해 2년 실형을 받았다”면서 “정치자금 문제에 마치 자신들만 독야청청인 양 정치공세에 혈안 돼 있는데 후안무치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반대로 새정치민주연합이 연일 박근혜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는 것도 자당의 고유 지지층은 물론 젊은 층과 부동표를 흡수하려는 전략적 고려가 숨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지층이 얼마나 투표하느냐가 중요하며, 특히 20∼40대 젊은 층이 투표를 많이 해줘야 한다”면서 “막판까지 친박게이트 문제, 현 정부의 경제 정책 실패에 대해서 규탄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완종 파문이 표심과 투표율에 얼마나 반영될지도 관전 포인트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주장대로 ‘정권 심판론’이 힘을 얻는다면 야당 지지 유권자가 투표장을 찾겠지만, 성완종 특혜 특사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치권에 염증을 느낀 유권자가 기권하거나 보수층의 역결집이 이뤄질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서울 관악을에서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 광주 서을에서 무소속 천정배 후보의 득표력에 따라서도 선거 결과가 좌우될 가능성이 크다.

이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와병’도 막판 변수로 등장했다. 현재로서는 여야에 일장일단의 측면이 혼재해 있다.

새누리당 지도부로서는 박 대통령의 ‘진솔한 사과’를 통해 기대했던 국면 전환의 효과를 거두기는 일단 어렵게 됐다.

동시에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해외에서 연일 강행군으로 ‘몸살’이 난 박 대통령을 몰아붙일 경우 오히려 보수층의 ‘동정심’을 유발하는 역효과를 경계하고 있다.

한편, 투표율 수치만 놓고 본다면 투표율이 낮을 경우 여당에 유리하다는 속설이 통용됐지만 이제는 시간대별 투표율 추이도 고려 사항이다.

재보선은 휴일이 아니어서 출근 전·퇴근 후 투표율이 올라가면 야당에, 장·노년층이 주로 투표하는 낮 시간대 투표장이 붐빈다면 여당에 유리해지는 게 최근 경향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