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엔 환율 기사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재정환율은

엔 환율 기사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재정환율은

입력 2015-04-28 10:57
업데이트 2015-04-28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화와 엔화는 국내 외환시장에서 직접 거래되지 않기 때문에 특정 선을 방어하기가 한층 어려운 구조다.

원화와 엔화는 직거래 시장이 없어 달러화를 중간 매개로 활용하는 ‘재정환율(Arbitrage Rate)’로 상대적 가치를 매긴다.

여기서 재정(裁定)은 중재, 조정 등의 의미를 지닌 프랑스어 아비트라지(영어도 철자는 Arbitrage로 같음)를 번역한 한자어다.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000원이고 국제금융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이 달러당 100엔이라면 원·엔 환율은 100엔당 1,000원으로 결정되는 식이다.

국내 외환시장에서는 달러화와 위안화만 직거래가 가능해 원·엔, 원·유로 환율 등은 모두 재정환율로 산출된다.

최근 원·엔 환율이 가파르게 하락(원화 강세)한 것은 달러화 대비 엔화 가치가 떨어지는 것과 견줘 달러 대비 원화 가치는 올라가거나, 하락하더라도 그 속도가 엔화보다 더디기 때문이다.

엔저는 수출은 물론 유통·관광, 일본 제품의 수입 등 한국 경제에 전방위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자동차·철강 등 일본 기업과 수출 경합도가 높은 산업이 엔저를 등에 업고 가격경쟁력을 높인 일본 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릴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그러나 재정환율로 결정되는 원·엔 환율 하락을 막을 직접적 대응 수단이 없다는 게 우리 당국의 고민이다.

원·엔 환율을 떠받치려면 원·달러 환율 조정에 나서야 하는 구조인 까닭이다.

중소 개방경제 국가에서 기축통화국인 미국이나 일본처럼 과감한 양적완화나 제로금리 정책을 쓰기도 어렵다.

외환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구두개입이나 재정정책을 통해 대응할 수밖에 없다.

외환시장 참가자들은 미국 재무부가 지난 9일 주요 교역국의 경제·환율 정책에 대한 반기 보고서를 통해 한국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을 지적한 이후 정부의 개입 여력이 약해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서정훈 외환은행 연구위원은 “미국과 일본이 각각 자국 통화 약세를 유도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피해를 볼 것이 명백하다”며 “당국은 우리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방안을 더 적극적으로 강구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