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사과 안 하면 美에 큰 부담될 것… 日 정부 더 압박해야”

“아베 사과 안 하면 美에 큰 부담될 것… 日 정부 더 압박해야”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5-04-27 23:44
업데이트 2015-04-28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내 日 전문가 민디 코틀러 아시아폴리시포인트 소장 인터뷰

“아베 총리는 일본군 위안부와 군포로, 징용 등 과거사를 외면하고 거짓말을 해왔습니다. 아베 총리가 29일 미국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과거사에 대해 사과하지 않으면 그를 초청한 미국에 부담이 될 것입니다.”

이미지 확대
일본 전문가인 민디 코틀러 아시아폴리시포인트 소장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사무실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방미에 대한 대응과 전망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일본 전문가인 민디 코틀러 아시아폴리시포인트 소장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사무실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방미에 대한 대응과 전망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태평양 포로 초청 日 만행 폭로 준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워싱턴DC에서 누구보다도 분주하게 움직이는 사람이 있다. 26일(현지시간) 서울신문 기자와 단독으로 만난 아시아 전문 연구단체 아시아폴리시포인트(APP) 민디 코틀러 소장은 아베 총리의 상·하원 합동연설에 대한 불편함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2007년 하원 위안부 결의안 채택 과정에서 청문회 증인으로 참여했으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한 일본 정부의 사과를 요구해 왔다.

코틀러 소장은 “아베 총리 방미에 맞춰 태평양 전쟁 때 일본군 포로(POW)이자 ‘바탄 죽음의 행진’ 생존자로 샌디에이고에 사는 레스터 테니(94) 박사 부부를 워싱턴으로 초청, 5월 1일 미국인 포로에 저지른 만행에 대한 일본의 사과를 촉구하는 행사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베 총리가 29일 합동연설 이후 미·일 관계자들과 갖는 만찬에 테니 박사를 초청했는데 비행기 티켓 등 비용은 대줄 수 없다고 해서 무산 위기에 처했으나 테니 박사가 아베 총리를 꼭 만나겠다며 자비로라도 간다고 해서 참석이 성사됐다”고 소개했다.

●필리핀·태국 등과 위안부 대응 연대를

코틀러 소장은 “아베 총리가 과거사를 물 타기 하기 위해 테니 박사에게 형식적으로 초청장을 보낸 것인데, 그가 자비로 참석할 줄은 몰랐던 것 같다”며 “일본의 과거사 꼼수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코틀러 소장은 풀뿌리 한인단체들이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87) 할머니를 모셔와 항의시위를 벌이는 것과 관련, “아베 총리는 일본이 한국·중국뿐 아니라 대만·태국·필리핀·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미얀마·괌·호주·네덜란드·노르웨이·체코 등 수많은 나라들을 상대로 군 위안부와 징용 등 전쟁범죄를 저질렀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2007년 위안부 결의안을 이끌어냈던 한인단체들이 일본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다른 나라 단체들과 연대해 대응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미얀마 등 위안부와 전쟁포로, 강제징용, 생체실험 등을 겪은 피해자 후손들이 인터넷 등을 통해 정보를 접하면서 일본의 만행에 분노하고 있다”며 “한국이 이들과 손잡고 일본 정부를 더욱 압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일본의 파렴치 용인해선 안 돼

아베 총리의 합동연설에 대해 코틀러 소장은 “아베 총리가 위안부 등 과거사에 대해 사과하지 않고 넘어가면 미국은 일본의 파렴치한 과거사를 용인하는 꼴이 되고, 이는 미국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아베 총리의 청중은 한국도, 미국도 아닌 일본 국민이기 때문에 과거사를 사과하지 않는 그에게 합동연설 장소를 제공한 미국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며 “전쟁포로 등 과거사는 결국 미국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글 사진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4-28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