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역 공동체 되살린다” 11개 시·군·구 마을공방 육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대 1억 5600만원 국비 지원

행정자치부는 강원 태백시와 경기 평택시 등 11곳을 마을공방 육성 지원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마을공방 지원사업은 전국에 있는 폐광촌 지역의 폐교된 학교 건물을 지역공동체 거점으로 거듭나게 하는 사업이다.

행자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벌여 서울 성동·중랑구, 부산 해운대·사하구, 충남 홍성군, 전북 정읍시, 전남 순천시, 경북 상주시, 경북 문경시 등이 제출한 마을공방 육성계획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마을공방 육성 대상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1500만∼1억 5600만원 정도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행자부에선 마을공방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특성과 자원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과 마을공동체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행자부는 또 마을공방 사업장마다 프로젝트매니저(PM)를 지정해 공간설계와 마을공방 관리·운영 등에 대한 자문을 하고 주민대표 및 공무원으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지역 특성을 살린 마을공방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번에 선정된 태백시는 폐교에 주민공동작업장을 만들고 인근 산림에서 채취한 산야초를 활용해 발효음료와 된장 등을 만들어 판매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김성렬 행자부 지방행정실장은 “주민이 함께 일하고 배우며 소통하는 새로운 ‘지역공동체 거점’으로서 마을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공동체에 활력을 주는 공간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5-04-28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