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成 측근 조사 막바지…리스트 8인 주변 인물 금명 소환

成 측근 조사 막바지…리스트 8인 주변 인물 금명 소환

입력 2015-04-27 11:01
업데이트 2015-04-27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성 전 회장 보좌관 지낸 경남기업 정모 부장 소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27일 성 전 회장의 측근인 경남기업 홍보부서 정모 부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경남기업 연합뉴스
경남기업
연합뉴스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성 전 회장의 메모(’성완종 리스트’) 속 의혹과 경남기업 측의 증거인멸 혐의 모두 조사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정씨는 성 전 회장이 19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던 2012∼2014년 보좌관을 지냈다. 당시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이용기(43·구속)씨도 함께 보좌관으로 활동했다.

지난해 6월 성 전 회장이 선거법 위반 혐의가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하자 경남기업 홍보팀으로 옮겼다. 이씨처럼 성 전 회장을 가까이에서 보좌했던 측근 그룹으로 분류된다.

특별수사팀은 정씨가 이씨와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 등 이미 구속된 성 전 회장의 측근 2명과 함께 지난달 경남기업에서 비자금 관련 자료 등 증거물을 빼돌리는 데 관여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정씨도 성 전 회장의 메모 속에 기재된 금품제공 의혹을 둘러싼 사실관계를 알고 있을 만한 인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정씨를 상대로 지난달 경남기업에서 벌어진 증거인멸에 가담했는지를 추궁하는 한편 메모 속 의혹 관련 사항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완구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 등 정치권 유력 인사 8명에게 금품이 건네졌다는 의혹을 뒷받침할 성 전 회장의 비밀장부가 있다면 어디로 빼돌려졌는지도 정씨를 상대로 확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씨 외에도 성 전 회장의 측근과 경남기업 관계자 등을 수시로 불러 의혹에 관한 막바지 기초 조사를 벌이고 있다.

메모 속 금품제공 의혹의 시점별로 성 전 회장의 동선을 확정하면서 경남기업 비자금 흐름을 함께 살피는 방식이다.

특별수사팀은 이 같은 기초 조사를 금명간 마무리하고 이번 주 안에 메모 속 정치인들의 주변 인물을 소환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