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코레일, 국제철도협력기구 정회원 가입 첫 관문 통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北, 반대안해 장관회의 의제 채택

우리나라의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정회원 가입 안건이 OSJD 회의에서 처음으로 장관회의 의제로 채택됐다.


체코 프라하에서 지난 23일(현지시간) 열린 제30차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장단회의에서 최연혜(가운데) 코레일 사장이 한국의 정회원 가입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장단회의는 한국의 정회원 가입 안건을 처음으로 장관회의 의제로 채택했다. 정회원 가입 여부는 6월 2~5일 몽골에서 열리는 제43차 OSJD 장관회의에서 결정된다.
코레일 제공

우리나라는 2003년부터 OSJD 정회원 가입을 추진했으나 지금까지는 북한의 반대로 안건 채택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대륙횡단철도 운행을 위해서는 OSJD 정회원 가입이 필수 조건이라는 점에서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26일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 23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제30차 OSJD 사장단회의에서 한국의 정회원 가입 안건이 장관회의 의제로 채택됐다. 정회원 가입 여부는 6월 2~5일 몽골에서 열리는 제43차 OSJD 장관회의에서 회원국 만장일치로 결정된다.

정회원 가입까지 이뤄지면 부산~평양~모스크바~베를린을 잇는 대륙횡단열차 운행이 한층 가시화될 수 있을 것으로 코레일은 전망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핵심 프로젝트인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 구현을 위한 첫걸음이 마련된다는 의미도 있다.

OSJD는 러시아·중국·북한을 비롯한 동유럽과 중앙아시아 28개 국가가 참여한 철도협력기구로,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중국횡단철도(TCR)를 통한 대륙철도 운행을 위해서는 우선 OSJD에 가입해야 한다.

당초 한국의 정회원 가입 안건 채택 전망은 비관적이었다. 사장단회의에 앞서 진행된 실무자 회의에서도 반대의견이 나오는 등 진통을 겪었다. 이에 따라 최연혜 코레일 사장을 비롯해 외교부와 국토교통부 실무진이 긴밀하게 움직이고, 최 사장이 블라디미르 야쿠닌 러시아 철도공사 사장과 폴란드·카자흐스탄 철도공사 사장 등을 잇따라 접촉했다. 특히 북한 철도국장을 직접 찾아가 한국의 정회원 가입 필요성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결과 사장단 회의에 긴급 안건으로 상정됐고 북한도 반대하지 않으면서 최종 서명이 이뤄졌다.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륙철도연구팀장은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정회원 가입은) 나진·하산 프로젝트와 극동경제포럼 등 유라시아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코레일은 한국의 정회원 가입에 대한 OSJD 내부 여론이 우호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OSJD 사장단이 참여하는 ‘원탁회의’가 다음달 27~29일 서울에서 열린다.

코레일은 원탁회의에서 유라시아 지역 공동경제발전과 철도협력 강화를 위한 한국의 역할과 노력을 강조할 계획이다. 특히 코레일은 회원국을 통한 북한의 적극적인 참여 및 협력을 요청키로 했다. 러시아는 한국의 OSJD 정회원 가입을 위해 북한 정부에 협조 공문을 발송하는 등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5-04-27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