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남총리·충청총리·脫지역총리…與 후임총리 ‘쟁론’

호남총리·충청총리·脫지역총리…與 후임총리 ‘쟁론’

입력 2015-04-26 10:10
업데이트 2015-04-26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 ‘호남 총리론’에 충청권 의원들 “다시 충청총리” 목청 “총리가 지역 나눠먹기냐”…개혁총리·세대교체형 총리 주장도

박근혜 대통령이 중남미 순방에서 귀국하는대로 이완구 총리의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후임 총리의 발탁 기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성완종 파문’으로 인한 국정운영 차질을 조기에 수습하기 위해서는 총리 인선은 중요한 분수령이다.

’국정 2인자’의 인사를 통해서 민심을 다독이고 정국 전환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는데는 여권 핵심부의 인식은 일치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콘셉트의 총리로 가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인물을 발탁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목소리들이 분출하고 있다.

여권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호남총리론’과 ‘충청총리론’에 이어 ‘개혁총리론’까지 이런 저런 주장이 이어지면서 지역·계파간 갈등 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호남총리론’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재·보궐선거 지원유세 연설이 발단이 됐다.

김 대표는 지난 23일 광주 서을 유세 중에 “박근혜 대통령에게 말씀드린다. 이번 기회에 이 총리가 경질되면 그다음에 전라도 사람을 한번 총리로 시켜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후 호남총리론은 인선때마다 고개를 든 바 있는데다, 국정지지도가 하락·정체 상태를 보이는 상황에서 민심을 추스르는 동시에 야당과의 관계, 국민통합의 상징성, 인사청문회 통과 문제 등을 감안해 호남 출신 총리를 내세울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게 사실이다.

이럴 경우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전북 전주),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전북 군산), 한광옥 대통령소속 국민대통합위원장(전북 전주)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과거 정부에서 총리를 역임했던 김황식 전 총리(전남 장성), 한덕수 전 총리(전북 전주)의 이름까지도 오르내린다.

그러나 이에 대해 ‘충청 총리’를 돌발적인 사태로 두달여만에 잃어버리게 된 충청권을 비롯한 다른 지역의 의원들 사이에선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남의 한 초선의원은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내년 총선이 중요한데 63일 만에 이 총리가 사실상 ‘아웃’되면서 충청민심이 요동하고 있다”면서 “호남 출신 총리를 내세운다고 내년 총선에서 여당의 호남 의원이 나오느냐, 내년 총선서 충청권에서 승리하려면 충청권 총리가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청 총리’ 후보감으로는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새누리당의 강창희(대전 중구) 전 국회의장, 이인제(충남 논산 계룡 금산) 최고위원과 대통령 직속 지방자치발전위원장인 심대평 전 충남지사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선거를 목전에 두고 ‘호남총리론’을 들고 나온 데 대해 크게 의미를 부여해선 안 된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또 오히려 지역감정만 조장할 뿐 탕평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비판도 있다.

다른 지역의 의원들 사이에서는 “왜 매번 호남·충청 출신 총리냐”면서 지역을 불문하고 능력 위주로 가야 한다며 이른바 ‘탈(脫)지역 총리’를 주장하는 기류도 상당하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총리라는 자리는 영·호남이, 또는 충청이 ‘나눠먹기’를 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면서 “업무 능력과 도덕성을 중심으로 한 인사가 돼야지 어째서 벌써부터 지역을 들먹이냐”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런 맥락에서 당내 쇄신·소장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오히려 계층, 세대, 지역 간에 진정한 화합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지역색이 옅은 수도권 출신의 ‘차세대 정치인형’ 총리가 나와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일각에서 제기된 ‘세대교체 총리’ ‘개혁총리론’도 비슷한 맥락이다.

여기에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나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이 대표적으로 거론된다.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 내부에서는 이런 저런 콘셉트보다도 당장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는 ‘안전한’ 후보를 찾는 것이 우선이라는 절박한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