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완종, 자살 전 비자금 장부 빼돌렸다

성완종, 자살 전 비자금 장부 빼돌렸다

김양진 기자
입력 2015-04-25 00:34
업데이트 2015-04-25 0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경남기업 CCTV 끄고 트럭째 유출

검찰이 증거인멸 수사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금품 제공 의혹 규명의 실마리 찾기에 나섰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은 24일 경남기업이 성 전 회장이 사망하기 전에 상당한 규모의 자료를 여러 차례에 걸쳐 빼돌린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자료는 경남기업에서 현금성 비자금이 만들어져 사용된 과정을 기재한 장부로 알려져 이를 찾아내는 것이 사건의 실체 규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늦어도 다음주에 2011년 한나라당 대표 경선 당시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1억원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윤모(52) 전 경남기업 부사장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윤 전 부사장이 검찰 조사에서 모든 것을 밝히겠다는 입장인 만큼 홍 지사 관련 의혹 수사는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또 경남기업 인사총무팀장 정모(47)씨, 성 전 회장의 운전기사 여모(41)씨, 수행비서 금모(34)씨 등의 소환도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속영장이 청구된 전 경남기업 상무 박준호(49)씨와 긴급체포된 비서실장 이용기(43)씨는 비자금 장부를 비롯한 경남기업 비리 관련 증거물을 조직적으로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특별수사팀에 따르면 이들은 성 전 회장의 지시를 받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경남기업 비자금 사건을 수사하던 지난달부터 경남기업 건물의 폐쇄회로(CC)TV를 꺼 둔 상태에서 다량의 수사 증거물을 트럭 등을 동원해 몰래 빼돌렸다. 이런 정황을 뒷받침하는 단서는 당시 성 전 회장이 박씨, 이씨와 나눈 휴대전화 통화기록과 문자 메시지에도 남겨져 있고 최근 특별수사팀이 긴급체포했다가 석방한 경남기업 직원들의 진술에도 들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씨 측 역시 혐의를 부인하진 않았다. 이날 박씨 측 조길원 변호사는 “경남기업에 대한 1차 압수수색(3월 18일) 이전에 이미 해당 사실이 보도 등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회사에서 정리할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한 것”이라면서 “또 2차 압수수색이 예상됐을 때 성 전 회장 지시에 따라 움직여 피의자들이 그 일을 거부하기 힘든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특별수사팀은 빼돌려진 증거물 가운데 일부에서 2007~2014년 거액의 현금성 비자금 사용내역이 기재된 장부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경남기업 측 관계자는 비자금 장부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비자금 장부라는 게 상식적으로 대학노트 한 권 정도일 텐데 그걸 트럭을 동원해 빼내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5-04-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