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현장 행정] ‘범죄 막는 디자인’… 안전 입은 공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노원 범죄예방환경설계 시범 실시

“주위에 과학기술대, 광운대, 서울여대 등이 있어 혼자 사는 사람이 많고 다세대주택촌이니 절도사건도 많았죠. 하지만 구청에서 폐쇄회로(CC)TV·발광다이오드(LED)등을 달고 가스관에 가시덮개를 씌우고 담벼락 페인트칠 등을 하고 나니 많이 안전해졌어요.”


23일 한 주민이 노원구 공릉동 동일로 184길을 지나고 있다. 위급 상황에 피해자나 주변인이 빠르고 정확하게 경찰 신고를 할 수 있도록 담벼락에 주소를 써 놓았다.



비상벨과 공릉1동 안전시설 배치도.



범죄자가 가스배관을 통해 오르지 못하게 설치한 가시 덮개.



23일 노원구 공릉1동 샘말공원에서 만난 주민 황숙진(여·61)씨는 “이 공원도 LED등으로 바꾸면서 10배 이상 밝아졌고 불량 청소년이나 범죄자로 의심되는 사람이 거의 없어졌다”고 밝혔다.

이는 노원구가 올해 2월까지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추진한 결과다. 사실 공릉1동을 포함한 구의 일반주택지역 절도 발생률은 0.182%로 아파트(0.013%)보다 월등히 높다. 구는 공릉1동(주민 3296명)을 시범지역으로 정하고 1억 9000만원을 들여 환경을 개선했으며 향후 구 전체에 40억여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2018년까지 일반주택지역의 범죄율을 아파트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목표다.

LED등과 20배 줌·회전형 CCTV를 설치했고 위험을 감지한 시민이 골목 비상벨을 누르면 구 통합관제센터와 바로 통화할 수 있다. 특히 CCTV는 인근 사람의 동작을 자동으로 감지한다.

3층 이상 다세대주택의 경우 신청 시 가스관에 가시덮개를 설치했다. 한 주민은 “A빌라는 2년간 3번이나 절도를 당했는데, 10초면 절도범이 가스관을 타고 3~4층까지 올라간다고 한다”면서 “가시덮개 설치 이후 아직까지 절도 사건이 없다”고 말했다.

통상 CPTED에는 벽화를 그리는데 이곳은 평이해 보이는 도색을 했으며 그 위에 주소를 적어 둔 것이 특징적이었다. CPTED 자문을 한 조영진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부연구위원은 “벽화가 범죄율을 낮춘다는 학문적 근거는 없으며 그보다 위급할 때 빠르고 정확하게 신고를 할 수 있도록 주소를 써 놓는 게 더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유지·보수를 하는 데도 편하다는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통상 CPTED를 통해 20~30%의 범죄가 줄어든다고 알려져 있다”며 “공릉1동의 경우 주민들의 범죄 불안감이 10% 이상 줄어든 게 큰 소득”이라고 설명했다.

김성환 구청장은 “범죄에 취약한 일반주택지역에 대한 안전 체계를 구축해 이들 지역의 범죄율을 아파트 수준으로 낮추겠다”면서 “또 이 지역의 성과를 다른 일반주택지역으로 확산시켜 사람의 안전이 우선인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글 사진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4-2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