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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엔환율 한때 900원선 붕괴] 車·조선 등 日과 수출경합 업종 ‘빨간불’

[원·엔환율 한때 900원선 붕괴] 車·조선 등 日과 수출경합 업종 ‘빨간불’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5-04-23 23:38
업데이트 2015-04-24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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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엔 환율 하락 산업계 파장

원·엔 환율이 900원 선까지 무너지면서 국내 수출기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일본과 수출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 업계는 물론 조선, 정유 업계 등도 엔저를 발판 삼아 치고 올라오는 일본제품과 기업의 등장에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최근 엔저는 일본과 ‘수출경합도’가 높은 업종을 향해 직격탄을 날리는 모습이다. 수출경합도란 국가 간 수출상품 구조의 유사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수출경합도가 0.5이면 상대국과 수출품 구성이 50% 비슷하다는 뜻이다. 한·일 수출경합도는 2013년 기준 0.501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완성차업체는 73만 5635대를 수출하면서 수출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6% 감소했다. 현대차는 전년동기 대비 8.6%, 기아차는 8.4% 수출량이 감소했다. 한국GM 역시 14.3%, 쌍용차는 무려 40.7%나 급감했다. 물론 이 같은 수출감소에는 중국의 경기하락세와 러시아 루블화의 폭락 등 복합적인 요소가 존재한다. 하지만 비슷한 상황에서 상승세를 보이는 일본차 업계의 모습을 볼 때 엔저의 위력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실제 세계 자동차 1위인 도요타는 올해 1분기 미국 판매량이 10.5% 늘면서 1년 전 13.9%이던 미국 점유율을 14.6%까지 높였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2018년까지 엔저가 지속할 것으로 보고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조선업계도 엔저 부담이 적지 않다. 지난 1월 월간 선박 수주량에서 일본은 7년 만에 세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특히 한국 업체의 주력 시장인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액화천연가스(LNG)선 부문에서 성장세가 가파르다는 점이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다행히 전자 업종은 삼성·LG전자가 일본 업체들과의 격차를 상당히 벌려 놓은 덕에 그나마 여유가 있는 모습이다.

국내 관광업계도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일본인 관광객의 감소세가 가파른 상황에서 한 해 600만명 이상이 입국하는 유커(중국 관광객) 수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당장 정부가 세운 ‘유커 유치 700만명이란 목표’도 달성이 쉽지 않아 보인다. 임용묵 한국관광공사 일본팀장은 “이미 중국을 제외한 동남아 관광객은 일본이 한국을 다시 앞지르는 상황”이라면서 “지금 같은 엔저가 1년 이상 지속되면 일본에 비해 2배 반 이상 많던 중국인 관광객 수도 자칫 역전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당장의 타격도 문제지만 일본기업이 미래를 위해 체력을 비축하고 있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신승관 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은 “엔저 충격이 갈수록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으로 우리 기업들도 단기적인 대응보다는 제품 경쟁력 강화 등 중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4-24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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