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22일 밤 ‘생로병사의 비밀’

다이어트는 요요와의 전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절식과 폭식을 반복하며 다이어트의 굴레에 빠진 사람들. 우리의 다이어트는 왜 늘 실패로 돌아가는 것일까. 다이어트가 힘든 우리의 뇌 속엔 과연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 22일 밤 10시 KBS 1TV에서 방영되는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2015 살빼기 프로젝트 1부 ´다이어트의 두 얼굴´을 방송한다. 해외 비만연구자들이 말하는 과식본능, 그리고 그들이 말하는 체중의 진실에 대해서 알아본다.

나소연(21)씨의 관심사는 다이어트지만 매번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아이스크림과 케이크, 달콤한 음식들에 대한 유혹 때문이었다. 미국 마운트사이나이병원 약물 중독학자 니콜 아베나 박사는 사람들이 쿠키와 아이스크림의 유혹을 참지 못하고,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 단순한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고 말한다. 다이어트를 할수록 특정 음식에 대한 자제력을 잃어 중독적인 섭취 행동까지 보이는 이유와 다이어트를 해도 다시 돌아오는 체중 조절의 비밀에 대해 미국 비만연구자들에게 들어 본다.

특히 다이어트 후에는 고칼로리 음식에 대한 유혹에 더 약해진다고 한다. 다이어트를 할수록 살찌는 음식이 더 당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현경 PD가 비만연구의 권위자인 오리건 연구소 에릭스타이스 박사 연구진을 직접 찾아 고열량 음식을 먹거나 볼 때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본다. 이와 함께 5명의 20대 여성들이 8주 동안 엄격한 저칼로리 식단에 고강도 운동이 이어지는 합숙소 생활을 통해 체중감량에 도전한 과정과 결과를 소개한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