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통공예, 기능성·디자인 국제 경쟁력 갖춰… 제대로 살리지 않으면 완전히 묻혀 버릴 것”

“전통공예, 기능성·디자인 국제 경쟁력 갖춰… 제대로 살리지 않으면 완전히 묻혀 버릴 것”

함혜리 기자
입력 2015-04-21 00:04
업데이트 2015-04-21 0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밀라노 현지서 성황리에 마친 ‘한국공예의 법고창신 2015’展… 예술감독 박여숙씨 인터뷰

“오랜 세월에 거쳐 생활 속에서 우러나온 전통 공예를 살리는 것이 우리의 문화 정체성을 되살리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전통적인 기법에 바탕을 두되 현대적 감각으로 계승한 것, 한국인만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 개발해야 합니다.”

이미지 확대
박여숙씨
박여숙씨
●“한국적인 것 정립에 국가차원 노력 시급”

이탈리아 밀라노 트리엔날레 디자인뮤지엄에서 지난 14~19일 열린 ‘한국공예의 법고창신 2015’ 전시회를 총괄기획한 박여숙(62) 예술감독은 “우리 자연에서 얻어지는 재료를 사용해 전통적 기법으로 만들어진 공예품은 기능성은 물론 디자인적으로도 국제 경쟁력이 있다”면서 “중국이나 일본의 공예품과 비교해서 확연하게 구분이 되는 ‘한국적인 것’을 정립하는 국가차원의 노력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국공예의 법고창신’전은 매년 4월 밀라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자인축제인 밀라노디자인위크 기간에 맞춰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KCDF) 주최로 열리는 행사로 우리 전통 공예의 아름다움을 살리고, 이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작품들을 선보이는 자리다. 올해로 세 번째인 이번 전시에는 ‘수수·덤덤·은은’이라는 주제로 뚜렷한 개성 속에서도, 드러내지 않고 지나치지 않은 자연스러운 멋을 지닌 도자, 한지, 섬유, 금속, 칠 등 6개 분야의 장인 및 작가 23인의 작품 192점을 소개했다. 판매를 위한 전시회가 아닌데도 현장에서 구매를 원하며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이스라엘공예박물관에서 한국공예특별전을 추진하자는 제의도 있었다고 박 감독은 전했다.

●“그 시대 감각에 맞게 디자인 발전시켜야”

박 감독은 “삶을 멋스럽고 풍요롭게 해 주었던 공예품들이지만 더이상 찾는 사람들이 없어지면서 전승의 맥이 끊어지고 아예 흔적도 없이 사라져 가는 것들, 국적불명으로 변질되어 가는 것들이 너무 많았다”면서 “그나마 전통의 명맥이 몇몇 장인들에 의해 유지되고 있을 때 제대로 살리지 않으면 완전히 묻혀 버리고 말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일본의 장인들이 칠기와 도기를 몇 대에 걸쳐 기술을 전수하며 명품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것은 실생활에서 도기와 칠기를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그만큼 수요가 따르기 때문입니다. 한국적인 뿌리가 있는 전통 공예를 생활 속에서 꾸준하게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그 시대의 감각에 맞게 디자인을 발전시켜 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그는 “트리엔날레 디자인뮤지엄이 밀라노엑스포의 주제 ‘음식’에 맞춰 기획한 ‘아트앤푸드(Arts & Foods)’전을 4년 동안 700억원을 들여 준비했다는 것을 듣고 이탈리아가 디자인강국·문화강국이라는 명성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님을 알았다”면서 “우리 전통 공예의 맥을 살리는 것은 어느 개인의 노력으로 할 수 있는 차원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5-04-2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