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일의 어린이 책] 나를 상상해 줄래? 너의 친구가 될게

[이주일의 어린이 책] 나를 상상해 줄래? 너의 친구가 될게

김승훈 기자
입력 2015-04-17 23:32
업데이트 2015-04-18 0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클의 모험/댄 샌탯 글·그림/고정아 옮김/아르볼/48쪽/1만 2000원

“세상 아이들아, 누구든 나를 상상해 주렴.”

바다 건너 무지개 끝에 섬나라가 있다. 상상의 친구들이 사는 상상의 나라다. 이곳 친구들은 아이들이 자신들을 상상해 줘야 세상으로 갈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어느 날 상상의 나라에 ‘새 친구’가 태어났다. 새 친구도 다른 친구들처럼 매일 밤 별빛 아래 서서 세상 아이들이 자신을 상상해 주길 간절히 빌었다. 수많은 밤이 지나갔지만 아무도 새 친구를 불러 주지 않았다. 아무래도 세상의 온갖 재미있는 일들이 아이들의 상상을 가로막고 있는 것 같았다. 새 친구는 고심 끝에 이제 그만 기다리고 직접 아이들을 찾아가기로 결심했다. 난생처음 바다에 나가니 무섭기도 했지만 세상 친구들을 생각하며 용기를 냈다.

마침내 세상에 도착했다. 하지만 몇날 며칠 아무리 찾아봐도 자신을 불러 주는 친구가 없었다. 나무에 올라가 사방을 둘러보며 자신을 불러 줄 친구를 기다렸지만 아무도 찾아오지 않았다. ‘이렇게 먼 길을 와서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이런 생각이 들자 아주 울적해졌다. 그때 아래쪽에서 어떤 소리가 들렸다. “저, 저기!” 새 친구는 과연 자신을 알아봐 주는 친구를 만날 수 있을까.

동심의 세계를 신비롭고 아름다운 그림에 담은 그림책이다. 한 장 한 장 펼칠 때마다 환상적인 모험을 하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출판사 측은 “누구나 어린 시절 부모님이 집을 비우거나 같이 놀 친구가 없었을 때 상상 속 친구와 즐겁게 시간을 보낸 경험이 있었을 것”이라며 “이 책은 이런 상상의 친구를 다뤘다”고 소개했다.

누군가 자신을 불러 주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 먼저 다가서는 용기 등을 전달하며 뭉클한 감동을 안겨준다. 아이들이 아니라 상상 속 친구의 시각에서 이야기를 전개해 상상의 친구가 세상 아이들을 직접 찾아 나선다는 내용이 신선하다.

2015 칼데콧 메달 수상작이다. 칼데콧상은 미국어린이도서관협회에서 한 해 그림책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작품을 쓴 작가에게 주는 상으로, 그림책의 노벨상이라고 불린다. 4~7세.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5-04-18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