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준규의 캠핑 액티비티] 환절기 안전캠핑 위한 팁

[허준규의 캠핑 액티비티] 환절기 안전캠핑 위한 팁

입력 2015-04-17 23:32
업데이트 2015-04-17 2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따뜻한 물 담은 발밑 수통 시트 깐 뒤 이너텐트 설치…가까운 병원 체크도 필수

어린이는 부모가 하는 일, 특히 캠프장에서 평소 보지 못했던 아빠가 하는 행위에 대해 상당한 동경심을 갖는다. 아빠가 하는 것은 뭐든 다 잘하고 멋져 보이기까지 하는데, 캠핑을 하고 싶은 이유 중 불장난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예컨대 장작을 도끼질해 불 지피는 아빠의 모습, 그걸 보고 아이들은 자신도 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따라하기 마련이다. 이때부터 아빠는 ‘슈퍼맨’이 돼야 한다. 적어도 캠핑장에서는 가족들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 만능 일꾼이 돼야 한다는 뜻이다. 그 시작은 바로 불을 잘 다루는 것. 실제 가장 많이 필요하고 또 사용해야 하는 피할 수 없는 과제다.

안전사고는 예방이 최선이다. 텐트 안 화기부터 없애자. 대신 체온 유지를 위한 용품 스펙에 신경을 더 쓰자. 우선 슬리핑백. 춘추용이 기본이다. 동계용도 따로 구비하자. 간절기에 아이들에게 유용하다. 무엇보다 충전재 소재와 중량을 잘 조합해 내한 온도를 꼼꼼히 따져 선택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그래도 부족하다 싶으면, 침낭 안에 핫팩을 깔거나 내열용기(수통)에 뜨거운 물을 채워 발 아래 놓으면 훈훈한 밤을 보낼 수 있다.

텐트 설치도 중요하다. 그라운드시트를 꼭 깔고 이너텐트를 올리자. 매트리스는 발포형이든 에어가 들어간 형태든 열저항값이 3.0 이상 되는 제품이어야 한다. 그래야 영하에서도 견딜 수 있고, 여러 변수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여기에 침낭 커버까지 있다면 아빠들은 아무 걱정 말고 텐트 밖으로 나가시라. ‘오성급, 칠성급 호텔 못지 않다’는 수사는 밖에서 쏟아지는 별과 함께 밤을 보내고 나서 하는 얘기다.

가벼운 찰과상이나 배탈, 설사 등도 자주 일어난다. 소독약과 연고, 소화제 등 응급구조 키트는 필히 챙길 일이다. 통상 주말에 캠핑을 가기 때문에 문을 연 약국이 드물다. 또 하나, 오지로 갔을 때 응급실이 있는 가장 가까운 병원이 어디에 있는지, 캠프장에서 얼마나 걸리는지 정도는 체크해 놓고 움직이자. 가족을 위해서.

2015-04-18 15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