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문제 대화로 해결…北 끌어낼 새 멍석 검토”

“남북 문제 대화로 해결…北 끌어낼 새 멍석 검토”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5-04-17 23:54
업데이트 2015-04-18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고위관계자 “개성공단 임금 고심”…홍 장관 “4월 지나면 실질적 성과 기대”

정부 고위관계자는 17일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남북 관계와 관련,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방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가능하면 어떤 방식의 대화든 대화를 통해 해결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홍용표 통일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


그는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고 “당장 정상회담으로 갈 수는 없지만 그 밑의 (장관급 회담과 같은) 대화는 바로 시작될 수 있고 여러 가지로 논의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지난해 말부터 정부가 남북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대화를 제의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멍석을 나름대로 깐다고 깔았는데 이 정도 깔았으면 나올 만한데도 왜 안 나오지?’라는 생각도 있다”면서 “새로운 멍석이 뭐가 없는지 계속 생각하고 있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취임 한 달을 맞은 홍 장관은 “4월이 지나간 시점에서 더 많은 성과가 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면서 “실질적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부도 노력해야 할 것이고 북한도 좀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또 민간교류 활성화를 위해 대북 인도적 지원 조건을 완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개성공단 북측 근로자 임금 인상을 둘러싼 갈등에 대해서도 “임금 문제는 개성공단의 핵심 문제”라면서 “정부는 이 부분을 심각하게 생각하고 북측과 합의해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서울에서 민간 차원의 6·15 남북 공동행사 개최가 추진되는 데 대해 “정치적 성향이 강한 민간 교류는 조금 조심스러운 것이 사실”이라며 “정치적 부분이 없어진 민간 교류 차원의 행사라면 정부도 승인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대북 정책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가 지나치게 경직돼 성과가 없다는 비판에 그는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는 가동되고 있다”면서 “개성공단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갈등을 빚고 있지만 2013년처럼 장기 중단 사태로 비화하지 않고 있는 점을 봐도 신뢰를 쌓는 과정이 작동한 사례”라고 말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5-04-1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