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멀리, 함께 봐야 KBL이 산다/임병선 선임기자

[오늘의 눈] 멀리, 함께 봐야 KBL이 산다/임병선 선임기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5-04-13 00:06
업데이트 2015-04-13 0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너무 빠르다 싶었다.

김영기 프로농구연맹(KBL) 총재가 지난 9일과 1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농구 팬들에게 간접적으로 들려주고 싶었던 얘기를 풀어 놓았을 때 이런 느낌이 들었다. 김 총재는 선수들을 혹사시켰다는 자성에서 출발해 다음 시즌 일정을 조정하는 방안과 외국 선수 제도 변경, 심판 자질 향상 등에 대해 KBL 안팎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논의해 2014~2015 시즌 도중 일어난 문제점들을 해결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기자는 이런 대응이 너무 발빠르고 성급하다고 느꼈다. 김 총재가 제시한 네 가지 사안이 앞으로의 논의 과정에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해 다수의 농구 팬과 전문가들이 절감하고 건의하고 싶은 숱한 문제점들을 단순화하는 것이 아닐까 싶었다. 인신 공격으로도 받아들여질 수 있는 플래카드 시위 등 전례없고 다른 종목에서도 비슷한 예를 찾기 힘든 수모를 겪은 김 총재가 이렇듯 챔피언결정전이 끝난 지 열흘 만에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요즘 말로 유체이탈 화법을 구사했다고 느끼는 팬들도 없지 않은 것 같다. 지난해 7월 취임해 같은 해 10월 시즌 시작까지 준비할 시간이 빠듯해 여러 문제점을 낳았지만 이번에는 시즌을 마감하고 3개월 가까이 시간을 번 만큼 충분히 논의하고 검토하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는데 이걸로 성난 팬들을 다독일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기자간담회 이전부터 기자는 KBL이 두 가지 속담을 기억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하나는 ‘넘어진 김에 쉬어 가라’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는 것이었다. 앞 얘기는 2015~2016 시즌만 생각하지 말고 향후 10년 정도 총재의 교체 여부에 흔들리지 않을 리그 운용의 틀을 확고히 세워 달라는 주문이다. 뒤 얘기는 총재와 수뇌부의 고독한 결단을 탈피하고, 10개 구단을 설득의 대상으로만 보지 말고, 프로농구의 존립 기반이기도 한 팬들의 이런저런 바람에 귀를 닫지 않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뜻에서 총재가 이런저런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것은 앞으로 의미있게 진행되어야 할 폭넓은 논의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것이 기자의 판단이다. 해서 모쪼록 14일 정규리그 시상식으로 시즌을 마감하는 KBL이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열린 자세로 코트 안팎의 문제를 풀어 나가는 논의의 장을 마련했으면 한다. 당장 2015~2016 시즌 준비는 충실히 하되 중장기 KBL의 미래도 함께 그려 가야 더 의미 있는 논의가 될 것이다.

bsnim@seoul.co.kr
2015-04-13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