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첫 여성 美하원의장 출신 낸시 펠로시 접견

朴대통령, 첫 여성 美하원의장 출신 낸시 펠로시 접견

입력 2015-04-02 05:33
업데이트 2015-04-02 0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원내대표로 美 하원대표단 이끌고 방한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오후 청와대에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 등 미하원 대표단을 만나 양국 현안에 대한 미 의회 차원의 협조와 이해를 당부한다.

펠로시 원내대표는 찰스 랭글, 샌더 레빈 의원 등 민주·공화 양당 의원 10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이끌고 방한하며 3일 출국해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특히 하원 대표단의 이번 방한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내달 말 첫 미 의회 상·하원 연설을 앞두고 이뤄지는 것이어서, 이들을 통해 전달될 동북아 과거사 사안에 대한 미 의회 내 기류에 관심이 모아진다.

펠로시 원내대표는 2007년 마이클 혼다 의원 주도의 위안부 결의안이 통과될 당시 하원의장을 지냈다.

미국 역사장 첫 여성 하원의장을 지낸 펠로시 원내대표는 지난 1997년 하원 정보위원들과 함께 남북한을 동시 방문한 바 있다.

따라서 이날 접견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의 조기개최 추진 등 우리 정부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을 놓고 의견 교환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한편, 미 하원 대표단은 박 대통령 접견에 앞서 정의화 국회의장을 만나 양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뒤 오찬을 할 예정이다.

또한, 윤병세 외교장관도 만나 한일관계 개선 문제,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 한국인 전문직 비자 쿼터 확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을 주제로 대화를 나눌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