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덜란드 조종사 “자살비행 시나리오가 결국 현실로”

네덜란드 조종사 “자살비행 시나리오가 결국 현실로”

박상숙 기자
입력 2015-04-02 00:24
업데이트 2015-04-02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 달 전 비행 잡지에 ‘고의 추락’ 기고

“불행하게도 끔찍한 시나리오가 현실이 됐다.”

에미리트항공에서 보잉777 여객기를 조종하는 얀 커체렛은 지난달 24일 150명의 목숨을 앗아간 독일 여객기 저먼윙스 사고가 부기장 안드레아스 루비츠의 자살 비행으로 밝혀지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썼다.
이미지 확대
얀 커체렛
얀 커체렛


충격적인 반응에는 이유가 있다. 31일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네덜란드 출신인 그는 두 달 전 한 비행전문 잡지에 현재 조종실 보안 시스템의 취약점을 지적하며 조종사에 의한 고의 추락 발생 가능성을 경고하는 기고를 실었다.

칼럼에서 그는 미국 9·11테러 이후 비행기 납치범의 조종실 침입을 막고자 강화된 보안 조치가 오히려 조종사에 의해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테러 직후 외부 침입 원천 봉쇄를 위해 조종실 문은 방탄 재질로 두껍게 제작됐으며 조종실 진입 시 비밀번호 입력 시스템이 도입됐다. 문제는 밖에서 비밀번호를 눌렀더라도 안에서 이를 차단하면 조종실 재진입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저먼윙스 사고 이전에도 조종사들이 장난 또는 악의로 동료의 조종실 진입을 막은 경우가 여러 번 있었다.

자살 비행으로 확인된 가장 최근 사고는 2013년 11월 아프리카 나미비아 사막에서 발생한 엠브라에르190 여객기 추락이다. 33명을 태우고 모잠비크에서 앙골라로 가던 여객기 기장은 부기장이 조종석을 떠나자마자 범행을 저질렀다. 커체렛은 지난해 4월 인도양 남부에 추락해 239명이 희생된 말레이시아기 사고 원인도 고의 추락일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때때로 (조종실에서) 내 옆에 앉은 사람에 대해 심각한 의문이 들 때가 있다”며 현재 보안 시스템으로 인해 늘 불안에 시달렸다고 토로했다. 저먼윙스 사고 후 루비츠가 과거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앓아 왔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그의 불안이 단순 기우가 아님이 증명됐다. 더구나 저먼윙스의 모회사 루프트한자가 루비츠의 우울증을 6년 전 인지하고도 묵살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테러리스트가 아닌 조종사를 예의 주시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텔레그래프는 사고를 예견한 칼럼의 제목은 ‘문 좀 열어주시겠습니까?’로 “사안이 민감해 그가 대중지보다 업계 전문지에 칼럼을 실었다”고 설명했다.

테러가 아니라 조종실 내부 불안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커지면서 저먼윙스 추락 사고를 조사 중인 프랑스항공사고조사국(BEA)은 최근 “조종실 출입 시스템, 조종석 접근 권한에 대한 검토와 아울러 조종사 정신감정에 관한 기준과 절차 마련을 숙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5-04-02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