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 언급 여부 주목

朴대통령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 언급 여부 주목

입력 2015-03-31 13:25
업데이트 2015-03-31 1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전남지사 “대통령이 호남고속철 2단계 입장 밝혀야” 촉구

박근혜 대통령이 논란이 이는 호남고속철 2단계(광주 송정-목포) 사업에 대해 언급할지가 관심을 끌고 있다.

이낙연 전남지사가 오는 4월1일 호남고속철(광주 송정-충북 오송) 개통식 때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에 대한 분명한 언급을 해줄 것을 박 대통령에게 촉구하면서 지역주민들 사이에서 박 대통령의 ‘입’을 주목하는 분위기다.

이 지사는 최근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과 관련해 박 대통령이 내달 1일 호남고속철 개통식 때 분명한 언급을 해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대통령이 애매하게 말씀하시거나 말씀을 안 하시면 큰 역풍이 불 것”이라고 말해 대통령을 ‘압박’하는 모양새로 비쳤다.

이 지사는 이어 “기존선을 개량하면 시속 200㎞ 저속이 될 수밖에 없고 새마을호, 무궁화와 (철로를) 같이 써야 하는 부분이 있어 곤란하고 무안공항을 반드시 경유해야 한다는 게 전남도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이 어떠한 입장을 취할지 정확히 알려지지 않는 가운데 기획재정부와 국토부, 전남도가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

무안공항 경유와 관련해 국토부와 전남도는 광주 송정-나주-무안공항-목포 노선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기재부는 광주 송정-나주-목포를 연결하고 무안공항은 함평에서 지선화해 운행하는 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토부와 전남도는 광주 송정-목포 구간 중 43.9㎞는 신선(新線)을 놓고, 33.7㎞는 기존선을 보강해 활용하자는 주장이다.

반면 기재부는 함평에서 무안공항까지 16.6㎞만 신선을 놓고 광주 송정-나주-목포 구간은 기존선을 보강해 활용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총 사업비는 국토부, 전남도 안대로라면 2조4천731억원, 기재부안대로라면 1조3천427억원이 소요된다.

전남도의 한 관계자는 31일 “대통령께서 내일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해주시길 간곡히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