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기 몰렸던 이명박 측,’정윤회 파문’ 터지자…

위기 몰렸던 이명박 측,’정윤회 파문’ 터지자…

입력 2015-03-30 18:33
업데이트 2015-03-30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아식별 못하고 갈팡질팡 與, 일사분란 野

※이 기사는 2014년 12월 4일자 서울신문 기사입니다.

정가 깊숙이 파고든 정윤회씨 동향 파악 문건 유출 및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난처한 입장에 처했다. 사건이 여권 내부의 권력 암투 양상으로 흐르다 보니 피아식별이 제대로 되지 않는 데다 당 지도부마저 뚜렷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아 ‘교통정리’가 안 되고 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정씨를 포함해 국정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 전원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하는 등 모처럼 일사불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4일 사흘째 이 사건에 대한 언급을 일절 하지 않았다. 괜한 말실수를 했다가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수도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친박(친박근혜)계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만 “정윤회 씨, 조응천 씨 등 전직 비서들이 근거도 없는 이야기를 쏟아내는 바람에 나라 꼴이 말이 아니다”고 했을 뿐이다.

당 지도부의 공식 메시지가 없다 보니 당내 의원들의 목소리는 ‘사분오열’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측근 3인방과 정씨를 비호하는 의원이 있는가 하면,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의 주장이 옳다고 보는 의원도 있었다. 또 이들 모두를 비판하는 의원도 적지 않았다. “어느 쪽에 서야 박 대통령을 지원하는 것인지 도저히 모르겠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런 가운데 ‘사자방’(4대강사업·자원외교·방위산업) 국정조사 논란 등으로 수세에 몰렸던 옛 친이(친이명박)계 출신 의원들은 청와대 비선라인을 겨냥한 비판 수위를 조금씩 높여가고 있다.

새정치연합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은 이날 검찰에 고발한 정씨와 ‘십상시’로 지목된 인물들에게 공무상 비밀누설과 직권남용 혐의 등을 적용하기로 했다. 진상조사단장인 박범계 의원은 “문건 작성자에 대한 고소로 검찰 수사가 시작됐지만, 고소인들이 피해자가 아니라 국정농단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또 ‘정윤회게이트와 청와대 비서진 국회위증 진상조사를 위한 국회 운영위 개회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지난 10월 28일 열린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정씨를 만난 적이 없다”고 말한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발언이 위증임을 밝히기 위해서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