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과성적 미반영·수능 최저 없는 전형도 있다

교과성적 미반영·수능 최저 없는 전형도 있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5-03-30 17:56
업데이트 2015-03-30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수시 유형별 올가이드

대학을 지원할 때에는 대개 자신의 적성과 성적을 최우선으로 꼽는다. 하지만 선발인원이 몇 명인지, 지원하려는 대학의 모집전형에 내가 잘 맞는지도 따져 봐야 한다. 대입 전형이 세분화하면서 같은 학과라도 전형을 달리해 여러 명씩 쪼개 뽑는 사례가 흔하기 때문이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표한 2016학년도 대학입학 시행계획 주요사항을 통해 올해 수시모집에서 전형 유형별 모집인원이 많은 학과를 30일 살펴봤다.

이미지 확대
논술전형은 올해 28개교에서 모두 1만 5349명을 선발한다. 성균관대는 학부계열로 100명이 넘는 인원을 선발하는 모집단위가 세 개다. 성균관대 논술우수전형은 논술 60%와 학생부 40%로 선발하는데,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최저기준이 3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로 높아 논술 대비 못지않게 수능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이화여대에서는 사회과학부와 경영학부가 논술전형으로 100명을 선발한다. 이 밖에 고려대, 서강대, 동국대, 연세대, 홍익대 등도 50명 이상씩을 논술전형으로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서울대·성균관대·이화여대·한양대에서 2개씩의 모집단위가 10위권 안에 들어 있을 정도로 집중해 선발하기 때문에 상위권 대학 진학을 고려하는 학생들이라면 도전해 볼 만하다. 학생부 종합전형으로는 성균관대 글로벌인재전형 사회과학계열이 141명 모집으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한다. 이어 한양대 경영학부가 114명을 모집한다. 특히 한양대 학생부 종합전형은 교과성적을 직접 반영하지 않고, 면접과 수능 최저기준도 없다. 학생부에 기재된 활동만으로 평가하고, 자기소개서나 추천서 제출 또한 없다. 수상 실적, 창의적 체험활동, 과목별 세부 특기사항을 통해 적성 4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과 창의적 체험활동 부분에서 인성 30%, 성장잠재력 30%를 반영한다. 교내활동이 우수하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해 볼 만하다.

자연계열 학생부 종합전형은 이공계열로 모집하는 카이스트에서 가장 많이 뽑는다. 이어 유니스트, 성균관대, 지스트, 서울대, 포항공대 순으로 많은 인원을 모집한다. 이공계특성화 대학이 주로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계열 혹은 학부 단위로 모집하기 때문에 수학, 과학 관련 분야에서 우수한 역량을 갖춘 학생들이라면 지원을 고려해 보자.

학생부 교과 전형은 대체로 지방 대학에서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추세가 뚜렷하다. 수능이 생각만큼 성적이 안 나오거나. 논술 준비가 미흡하다면 고려할 필요가 있다. 경주대 외식조리학부가 205명으로 가장 많이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성적 90%와 출결 5%, 봉사실적 5%를 합산해 선발한다. 원광대, 전남대·동아대·조선대 경영학부에서는 100명이 넘는 인원을 이 전형으로 선발한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3-31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