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 이름은 김 사드 아니라 김장수… 사드 외 할 일 많아”

“제 이름은 김 사드 아니라 김장수… 사드 외 할 일 많아”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5-03-30 23:52
업데이트 2015-03-31 0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 주중대사, 정부 입장 ‘3NO’ 강조

김장수 신임 주중국 대사는 30일 논란이 되고 있는 미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와 관련해 “나를 사드 대사라고 하는데 제 이름은 김 사드가 아니라 김장수이며 사드 외에도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지난 27일 주중 대사에 임명된 김 대사는 이날 기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아직 (미국이) 사드와 관련해 우리에게 기술적인 기여를 제공했다든지 기술 교범 및 운용의 특성을 제공했다든지 하는 것에 대해 제가 들은 바 없다”고 덧붙였다.

김 대사는 자신의 임무 중 상당 부분이 사드 배치를 놓고 중국을 설득하는 일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의식한 듯 사드 문제에 대해 정부의 공식 입장인 ‘3NO’(요청, 협의, 결정이 없었다)를 강조했다.

김 대사는 “아직은 저도 모르고 한국 정부 내에서도 누구도 그 문제를 명쾌하게 설명할 수 없으리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런 것이 있어야 영향을 미치는구나, 그래서 중국이 싫어하는구나, 그런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사드의 한반도 배치 결정 시 중국을 어떻게 설득할 것이냐는 질문에 “사드 배치를 기정사실화해서, 없는 실상을 갖고 (어떻게) 설득하겠느냐고 묻는 것은 답변하기 어렵다. 결정이 날 때에 제 논리대로 얘기할 것”이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김 대사는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해 “중국과 일본, 러시아까지도 어떤 (재개) 조건과 관련해서는 상당한 진척을 본 것으로 안다”면서 “그 조건을 설명하기 위한 탐색적 대화를 위해 외교 당국 간 의견 교환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방중 가능성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구체적 사항이 나온 것은 없다”면서 “우리 입장에서는 북한이 대외 교류를 계속 확대하는 것이라면 반대할 이유가 없으며 관련 동향을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러시아와 중국이 각각 5월과 9월 2차 세계대전 및 항일전쟁 승리 70주년을 맞아 박근혜 대통령을 초청한데 대해 김 대사는 “초청장을 받은 것으로 안다”면서도 “여러 동향이나 제반 사항을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김 대사는 31일 중국으로 부임해 다음달 초 중국 허베이성 창저우에서 열리는 현대자동차 제4공장 착공식에 참석해 중국 고위인사와 만남을 갖는다. 국방부 장관과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내는 등 박근혜 정부의 외교안보정책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했던 인물임을 감안한 듯 이날 간담회장에는 40여명의 기자들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5-03-3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