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법무부 보호직 첫 女3급 송화숙씨 “재소자 사회 복귀 이바지할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소년원에서 담임을 맡았던 아이들이 잘 자라 사회에 적응해 자리잡아가는 것을 볼 때 가장 뿌듯하죠.”


송화숙씨



30일 국내 보호기관 창설 73년 만에 여성 최초로 부이사관(3급)으로 승진한 송화숙(57) 인천보호관찰소장은 30여년 공직생활을 이렇게 돌이켰다. 공직생활 대부분을 비행 청소년 보호와 선도에 매진해 온 그다. 현재 법무부 보호직 공무원 2086명 중 부이사관은 남녀 통틀어 송씨를 포함해 단 6명. 5급 이상 여성은 26명에 불과하다. 송 소장은 “최근 여성 공직자가 많이 늘었지만 상위직은 여전히 여성이 적다”며 “고시 출신이 아닌 저를 보고 후배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더욱 잘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크다”고 말했다.

대학 졸업 뒤 1981년부터 전북의 한 시골 중학교에서 영어교사로 근무했다. 당시 초등학교까지만 의무교육이라 시골에서는 가정 형편 때문에 중·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흔했다. 송 소장은 이러한 학생들이 낮에는 공장 등에서 일하고 밤에는 산업체 고등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게 이끌어 주며 불우한 처지의 청소년들에게 더욱 관심을 갖게 됐다. 그러던 중 1986년 7급으로 특채돼 서울소년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소년원 근무 초창기 담임을 맡았던 제자와는 20년 넘게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어머니의 가출로 알코올 중독인 아버지와 지내다 소년원에 온 제자였다. 후원자를 연결해 주고 야간고교에 다니도록 지원했다. 그 학생은 성인으로 자라 지금은 제주도에 살며 어엿한 가장이 됐다. 안양소년원 근무 당시에는 매주 토요일 학생들과 한 등산이 108차례에 달한다. 소년원에 있던 아이들 120여명과 적어도 한 번씩은 함께 산에 오른 셈이다. 그는 “외출이 자유롭지 않았던 아이들이라 등산을 좋아했다”며 “적응에 힘들어 하다가도 등산 뒤 힘을 내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승진과 함께 충남 공주의 치료감호소 행정지원과장으로 임명된 송 소장은 “그간 경험을 살려 감호소에서도 입소자들이 사회에 복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힘쓰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5-03-30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