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조문외교’… 아베 등과 조우할까

朴대통령 ‘조문외교’… 아베 등과 조우할까

이지운 기자
입력 2015-03-28 00:30
업데이트 2015-03-28 0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콴유 국장 참석차 28일 출국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거행되는 리콴유(李光耀) 전 총리의 국가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28일 출국한다. 27일 청와대에 따르면 싱가포르 정부는 이번 국장에 동아시아정상회의(EAS) 회원국과 자국의 국방협력 5개국 협의체 등 18개국만 초청했다. 한국을 비롯해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이다. 조문 정부 대표 가운데 참석이 확정된 정상급 인사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토니 애벗 호주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하림 말레이시아 국왕, 응우옌떤중 베트남 총리,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테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 훈 센 캄보디아 총리,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통싱 탐마봉 라오스 총리 등이다.

리 전 총리의 장례식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 국가들의 정상 외교 무대로도 활용될 수 있지만 빡빡한 장례 일정 등으로 인해 이렇다 할 ‘회동’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은 조건인 것으로 전해진다. 국가 장례식에는 각국 정부 대표 1명만 참석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국가 장례식 외에 참석 대표에게 다른 일정은 없으며, 별도로 추진하고 있는 일정도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날 한 정부 관계자는 “행사가 3시간 15분에 걸쳐 진행되는 만큼 행사 전후로 자연스레 ‘조문외교’ 기회가 만들어질 수도 있어 장례식에 참석하는 모든 국가수반과의 ‘조우’ 가능성은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국가 장례식을 마치는 대로 바로 귀국한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5-03-28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