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료선수, 박태환 때문에 메달 박탈당하게 되자…

동료선수, 박태환 때문에 메달 박탈당하게 되자…

입력 2015-03-25 16:36
업데이트 2015-03-25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영연맹 “동반박탈 선수 등 후속대책 협의할 것”

한국수영의 간판 박태환(26)이 국제수영연맹(FINA)의 결정에 따라 지난해 9월 인천아시안게임에서 획득한 메달을 박탈당하게 되면서 당시 박태환과 함께 메달을 딴 선수들도 ‘동반 박탈’이라는 애꿎은 피해를 보게 됐다.

박태환 자격정지 18개월
박태환 자격정지 18개월
박태환은 지난해 계영 200m에서 남기웅, 양준혁, 정정수와 함께 동메달을 땄고 혼계영 100m에서는 박선관, 장규철, 최규웅과 함께 역시 동메달을 획득했다. 계영 100m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 때에는 김성겸, 남기웅, 양준혁과 팀을 이뤘다. 이번 FINA의 결정으로 박태환과 함께 출전했던 선수 7명도 모두 메달 박탈 대상이 된 가운데 남기웅, 양준혁의 경우 메달을 2개나 잃는 아픔을 겪게 됐다.

FINA의 결정에 따라 선수들의 동메달 박탈 자체를 돌이키기는 불가능해 보인다. 하지만 이들이 스스로의 잘못으로 메달을 박탈당하는 게 아닌 만큼 국제규정과 무관한 국내 메달리스트 연금 혜택의 유지 여부에 대해서는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서는 대한수영연맹에서도 예외 적용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이기흥 대한수영연맹 회장은 25일 “박태환의 인천 아시안게임 메달 박탈 징계에 따른 다른 계영 출전 선수들의 메달 동반 박탈 문제 등 이번 도핑 파문의 후속 대책을 체육회 등과 협의해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종편채널 JTBC는 24일 박태환과 함께 동메달을 땄던 선수 한 명과의 전화 인터뷰를 했다. 본인의 희망에 따라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이 선수는 “처음에는 조금 허무한 느낌이 들기도 했는데 아시안게임 갔다 온 것 자체가 좋은 경험이었고 해서 흘려보내려고 생각하고 있다. 그때 메달 땄던 것 자체가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그는 박태환이 원망스럽지 않으냐고 묻자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 서류상에서 메달만 박탈되는 것이니까 다른 선수들도 아마 그렇게 생각할 것 같다. 박태환 선수가 너무 미안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인터넷에서는 메달 동반 박탈 선수들에 대한 동정론이 나오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이번 사태에서 박태환만 부각되고 억울하게 피해를 본 다른 선수들은 별 관심을 못받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