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심전환대출 열풍… 첫날 4조원 갈아탔다

안심전환대출 열풍… 첫날 4조원 갈아탔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5-03-25 00:10
업데이트 2015-03-25 0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배정분 5조 25일 ‘완판’ 될 듯

정부가 가계부채 대책으로 내놓은 안심전환대출이 출시 첫날 4조원가량 나갔다. 변동금리 대출자나 이자만 갚고 있던 고정금리 대출자가 연간 2%대의 장기 고정금리 상품으로 갈아탄 것이다. 정부는 안심전환대출이 원리금을 갚아나가는 구조인 만큼 가계부채 구조 개선을 기대하고 있지만 한국의 가계 빚이 위험수위로 치닫고 있다는 경고가 나라 안팎에서 커지고 있다. 빚 갚을 능력이 2020년 초부터 급속히 악화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미지 확대
‘안심전환대출’ 출시 첫날인 2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고객들이 창구 직원에게 상담을 받고 있다. 장기 저리 고정금리 상품인 안심전환대출은 출시되자마자 월간 취급 한도액의 절반 이상인 3조원을 훌쩍 넘겼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안심전환대출’ 출시 첫날인 2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고객들이 창구 직원에게 상담을 받고 있다. 장기 저리 고정금리 상품인 안심전환대출은 출시되자마자 월간 취급 한도액의 절반 이상인 3조원을 훌쩍 넘겼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금융위원회는 24일 전국 16개 은행에서 출시된 안심전환대출이 오후 6시 현재 3조 3036억원어치(2만 6877건) 승인됐다고 밝혔다. 일부 은행의 마감 집계가 늦어져 최종 승인액은 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 관계자는 “25일 중 이달 배정분 5조원이 모두 소진될 것으로 보여 4월치로 놔뒀던 5조원을 추가로 시장에 풀 방침”이라고 말했다.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총 20조원 한도도 추가 증액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금융위 측은 “3~4%대의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저리의 장리 고정금리로 계속 유도할 계획”이라면서 “가계부채가 아직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노무라증권은 이날 “아직까지는 한국 가계의 부채상환능력이 양호하지만 주택 구입의 주된 연령층인 35~55세 인구가 2011년부터 줄어드는 등 인구 구조가 머지않아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영선 노무라증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이자만 내는 주택담보대출의 원금 상환이 2019년부터 급증할 것”이라며 “특히 가계 순자산이 대부분 주택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앞으로 순금융자산이 크게 늘지 않거나 한국 경제가 2020년 초까지 장기 저성장 또는 디플레이션에 들어서면 가계부채 위험은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영국 옥스퍼드대 산하기관인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도 이날 “한국의 가처분 소득 대비 가계부채가 아시아 주요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우려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5-03-25 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