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화 의장 “아베 미 의회연설, 과거사 반성 전제돼야”

정의화 의장 “아베 미 의회연설, 과거사 반성 전제돼야”

입력 2015-03-05 07:28
업데이트 2015-03-05 0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의원들 “일본, 2차대전 중의 역사 인정해야”…하원의장-외교위원장 회담

정의화 국회의장은 4일(현지시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미 의회 연설 추진과 관련, “과거에 대한 진정한 반성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을 방문 중인 정 의장은 이날 워싱턴DC 한국전쟁 참전 기념공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로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사과할 것은 사과하는 그런 바탕 위에서만 진정한 화합을 이뤄낼 수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의장은 특히 “한일 간의 진정한 조화와 화합을 위해서는 결국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진솔한 반성과 사과, 또 그에 뒤따르는 행동이 따라줄 때에만 가능하다”며 “일본은 2007년 미 하원의 위안부 결의안 HR121호가 강조한 역사인식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숙고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 의장은 존 베이너(공화·오하이오) 하원의장 면담,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 오찬 회동에서도 이 같은 뜻을 밝혔다.

그는 로이스 위원장과의 오찬 회동에서 “일본이 진정한 선진 리딩국가가 되려면 2차대전 기간의 역사에 대해 분명한 인식을 가져야 하고 그런 인식을 당당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이에 대해 맷 새먼(공화·애리조나) 외교위 아·태소위원장과 찰스 랭글(민주·뉴욕),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원 등 오찬 참석자들은 “미국 의원의 부친들은 일본 제국주의 및 그 동맹국과 싸웠던 사람들”이라면서 “일본은 2차대전 중의 역사를 인정함으로써 한국과 중국 등 이웃국가와 조화롭게 지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날 미 의회 지도부 인사들에게 한미 양국 의회가 종전 70주년을 맞아 ‘동북아 100년 평화·한반도평화통일 결의문’을 공동으로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정 의장은 2005년 이후 처음으로 열린 양국 국회의장 회담에서 “동북아 내에서 과거를 둘러싼 대립과 갈등보다는 미래를 위한 협력을 강화해야 하고 역내 최대의 안보 위협인 북핵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대한민국 국회는 동북아 100년 평화를 위한 협력과 역사인식, 한반도 비핵평화통일을 위한 결의문을 추진할 계획이며, 미국 의회도 함께 결의문을 만들자”고 말했다.

이에 대해 베이너 의장은 “좋은 아이디어”라면서 “함께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정 의장은 존 매케인(공화·애리조나) 상원 군사위원장도 만날 예정이었으나 매케인 위원장이 눈 폭풍 예보로 지역구로 일찍 떠나면서 만남은 이뤄지지 못했다. 매케인 위원장은 정 의장과의 전화통화에서 “동북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 계속 논의하자”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한국전쟁 참전 기념공원 방문에 앞서 버지니아 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 탑에 헌화하고 묵념했다.

또 ‘흥남 철수’ 당시 선박 내 무기를 버리고 피란민들을 극적으로 탈출시킨 10군단장 에드워드 아몬드(1892∼1979) 소장의 묘비에 헌화한 뒤 그의 외손자인 토머스 퍼거슨(72) 예비역 대령과 면담하고 격려했다.

정 의장은 “10만 명의 민간인을 거제도로 피난시켰던 흥남 철수는 세계사에서 찾기 힘든 기적이었다”면서 “아몬드 소장이 이제는 한반도의 통일을 보살펴 주기를 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